◐ 요조숙녀(窈窕淑女/窈窕淑女) ◑ yǎo tiǎo shū nǚ

▶ 窈 그윽할/깊을 요 窕 정숙할 조 淑 맑을/조용할 숙 女 계집 여

▶ 마음씨가 고요하고 맑은 여자. 마음씨가 얌전하고 자태가 아름다운 여자. 정숙하고 얌전한 여자. 현대적인 의미로는 남 앞에 잘 나서지 않고 안 살림을 잘해 나갈 것 같은 여자. 窈窕:美好的样子。形容美好的姿态。淑:品德美好。指美好善良而文雅的女子。 pretty girl.

▶ '요조숙녀야말로 군자의 배필이다(窈窕淑女 君子之逑).'
시경에서 말한 군자의 짝(逑)으로서 요조숙녀란 깊고 아름답고 그윽한 심성을 가지고 전쟁과 정사에 지친 남자의 마음을 헤아릴 줄 아는 여자를 말한다.

옛날 지체 높은 가문일수록 여자는 집안 일 이외의 바깥 활동을 전혀 하지 못하였다. 때문에 여자가 갖추어야 할 덕목은 아기를 잘 낳고 집안에 분란거리를 만들지 않으면서 남자의 일을 방해하지 않는 정도면 충분했다. 활달하고 호기심이 많은 성격은 자연 바깥일에 관심을 갖게 될 것이므로 환영받지 못하였다.

<시경>의 '관저'에는 또 이런 구절이 있다.
"요조숙녀는 금슬로써 벗한다(窈窕淑女 琴瑟友之)."
이 구절에서는 요조숙녀란 거문고와 비파를 켤 줄 알아야 한다고 나온다. 왜냐하면 장래 지아비와 거문고를 뜯으면서 사이좋게 지내기 위해서이다. 여기에서 사이좋은 부부사이를 뜻하게 된 금슬이란 말이 유래되었다.

그러나 요조숙녀란 말은 과거 여성이 철저하게 외부와 격리되어 살아온 시대의 산물인 것 같다. 왜냐하면 현대에서는 이 말이 가끔씩 쓰인다 해도 그다지 바람직하지 않은 뜻으로 쓰이기 때문이다. 즉 사회성이 없고 소극적이거나 수동적이면서 남성에게 의존적인 여자를 비꼬고 싶을 때나, 예쁘지만 주관이 없어 부리기 좋은 착한 여자를 미화하는 뜻으로 파악될 때가 많다. 오늘날처럼 급변하는 사회에서는 여자 역시 생존의 방법을 파악하고 대응자세를 갖추지 않으면 안 된다. 다만 요조숙녀의 남을 헤아리는 아름다운 마음씨만은 잃지 않아야 할 것이다.

▶ [出处] 《诗经 周南 关睢》:“窈窕淑女,君子好逑。”

[예문] 萧干《海外行踪》: “因为在前边领路的那位窈窕淑女明明很从容地就走过去了。”

[동의어] 침어낙안(沉鱼落雁), 수화폐월(羞花闭月), 수색가찬(秀色可餐)

[반의어] 면목가증(面目可憎), 기모부양(其貌不扬), 장두서목(獐头鼠目)
.


※) 20200522_youtube.jpg 사자성어 성어TV성어낭독, 성어퀴즈



한국 Korea Tour in Subkorea.com Road, Islands, Mountains, Tour Place, Beach, Festival, University, Golf Course, Stadium, History Place, Natural Monument, Paintings, Pottery, K-jokes, UNESCO Heritage, 중국 Chin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J-Cartoons, 일본 Japan Tour in Subkorea.com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E-jokes, 인도 Indi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UNESCO Heritage, Tour Place,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Paint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