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유상제(剛柔相濟/刚柔相济) ◑ gāng róu xiāng jì

▶ 刚 굳셀 강 柔 부드러울 유 相 서로 상 济 건널 제

▶ 강하고 부드러운 두 가지 수단을 서로 보충하여 사용하다; 조화를 이루다. 刚强的和柔和的互相调剂。temper force with grace <the strong and weak mutually assist each other>

▶ 조조(曹操)는 유비(劉備)가 한중을 공격하려고 하자 하후연(夏侯淵)에게 정군산(定軍山)을 지키게 하였다. 정군산은 군사요충지이자 조조군의 군량저장소이기도 하였다. 하후연은 장합 (張郃)으로 하여금 동쪽을 지키게 하고 유비의 공격에 대비하였다. 유비와 법정(法正)은 정군산의 하후연을 무찌르기 위하여 먼저 장합을 공격하였다.

조조는 하후연이 정군산을 지킬 때 그에게 서찰을 보냈다.
“무릇 장수된 자는 강함과 유연함을 두루 다 갖추어야 한다. 힘만 믿어서는 안 된다. [강유상제 刚柔相济] 만약 용맹함에만 의지하면 겨우 한 사람만을 상대할 수 있을 것이다.” 힘과 용맹함만 믿고 경거망동을 하지 말라는 의미였다.

장합은 전세가 불리해지자 하후연에게 지원을 요청하였다. 이에 하후연은 자신이 지휘하던 병력의 반을 장합에게 보냈다. 이를 지켜보던 유비는 이 때를 놓치지 않고 황충(黃忠)에게 하후연을 공격하게 하였다. 하후연의 군사는 정예병들이었지만 황충은 거침없이 위군의 예봉을 꺾고 기선을 제압하였다. 그리고 징과 북을 치며 함성을 지르니 골짜기가 쩌렁쩌렁 하였다. 한 번의 전투로 황충이 하후연을 참하고 대승을 거두었다.

조조는 하후연이 참수되었다는 말을 듣고는, “나는 예전부터 유비가 이 같은 일을 할 수 없음을 잘 알고 있었다. 필시 남의 가르침을 받았을 줄 알았다.”며, 그것이 법정의 계책임을 말했다. 

[출전] 汉 王粲《为刘荆州与袁尚书》:“当唯义是务,唯国是康。何者?金木水火以刚柔相济,然后克得其和,能为民用。”

[예문] 삼국지(三國誌)에서 凡为将者,当以刚柔相济,不可徒恃其勇。(明 罗贯中《三国演义》第七十一回)

[반의어] 이유극강(以柔克刚)

 



※) 20200522_youtube.jpg 사자성어 성어TV성어낭독, 성어퀴즈



한국 Korea Tour in Subkorea.com Road, Islands, Mountains, Tour Place, Beach, Festival, University, Golf Course, Stadium, History Place, Natural Monument, Paintings, Pottery, K-jokes, UNESCO Heritage, 중국 Chin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J-Cartoons, 일본 Japan Tour in Subkorea.com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E-jokes, 인도 Indi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UNESCO Heritage, Tour Place,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Paint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