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두각(頭角)/현두각(見頭角/见头角) ◑


▶ 见 나타낼/볼 현 头 머리 두 角 뿔 각


▶ 머리 끝. '두각을 나타내다(見頭角·견두각)하면 많은 사람중에서 학업이나 기예 등이 유달리 뛰어나게 나타난다는 말  

▶ 견두각(見頭角)은 한유(韓愈)의 유자후묘지명(柳子厚墓誌銘)에 나오는 말인데 자후(子厚)는 유종원(柳宗元)의 자(字). 한유와 유종원은 당(唐)나라를 대표하는 문장가로 당송팔대가(唐宋八大家)에 들어가는 인물이다.

유종원은 한유보다 다섯 살 적었지만 5년 먼저 세상을 떠났다. 유종원은 26세 때 박학굉사과(博學宏詞科)에 합격했으나 한유는 이 시험에 세번이나 도전하고도 끝내 성공하지 못했다.

한유와 유종원은 서로 깊이 이해하면서 교유(交遊)했는데 고문(古文)의 부흥에도 힘쓰는 등 문학사에 큰 자취를 남겼다. 젊어서부터 필명(筆名)을 드날리면서 관운(官運)도 좋아 사람들의 선망을 받아온 유종원은 생의 후반부에 접어들면서 지방으로 좌천되는 등 불운 끝에 47세에 세상을 떠나고 만다.

그러나 후반부의 불행이 문장에 깊이와 무게를 더해줌으로써 그의 명문장은 그의 불행과 교환하여 이루어진 것이라는 평가도 있다.

새 임지(任地)로 부임해 가는 도중에 유종원의 죽음 소식을 들은 한유는 임지에 도착하자마자 묘지명을 지었다. 유종원의 생애를 살펴보는 대목은 이렇게 되어 있다.

"유종원은 어릴 때부터 총명하여 모든 것에 통달해 있었다. 부친의 생존시에는 소년이었지만 이미 완성의 경지에 달해 있었다. 과거의 진사시(進士試)에 급제하여 '단연 출중하게 뛰어난 성적을 보였다(見頭角)'. 사람들은 모두 유씨 가문에 자식다운 자식이 났다고 말했다."

▶ 묘지명(墓誌銘)이란 고인의 덕을 칭찬하여 돌에 새겨서 관과 함께 묻는 문장이다. 《유자후묘지명》은 유종원(柳宗元)의 유언에 따라 한유가 쓴 것으로, 조상의 일로부터, 그의 아버지의 공적, 그리고 유종원에 대한 경력·성격·업적 등이 기록되어 있다. 다음은 《유자후묘지명》의 일부분이다.

"자후(子厚)는 젊어서 정민(精敏)하고 통달하지 않음이 없었다. 그의 아버지의 때에 이르러서는 비록 소년이라 할지라도 이미 스스로 성인이 되어, 능히 진사에 합격하고 참신하게 두각을 나타냈다. 사람들이 말하기를 '유씨 가문에 아들이 있다'고 하였다."

자후(子厚)는 유종원의 자(字)이며, 유종원은 한유와 함께 중당(中唐)에 살던 당대를 대표하는 문장가였다. 한유와는 유종원이 관직에 있을 때 친교를 맺은 사이로 비록 한유가 나이는 다섯 살이나 연장자였지만 학문적으로나 인간적으로 지기지우(知己之友)의 사이였다. 한유는 이 묘지명에서 유종원이 젊은 나이에 일찍부터 재능이 남달리 뛰어났음을 일러 현두각(見頭角)이라고 표현하고 있다.

유종원은 21세 때 진사가 되고 26세 때 박사광사과에 합격하는 등 일찍부터 재능이 남달랐다. 그러나 혁신적 진보주의자로서 왕숙문(王叔文)의 신정(新政)에 참획하였다가 실패하여 변경지방으로 좌천되었다. 그의 나이 43세 때 호남성 영주의 사마로 좌천된 이후, 중앙으로 돌아오지 못하고 47세 때 다시 광서성의 유주자사로 명해져, 거기서 생애를 마치게 되었다. 이러한 좌절과 오랜 변경 생활이 그의 사상과 문학을 더욱 원숙하게 하였다.

고문(古文)의 대가로서 그의 문장이 내용과 형식에서 미증유의 경지를 열게 된 것도 모두 그의 불우한 정치생활 중에 이루어진 것이었다. 한유와 함께 고문운동(古文運動)을 주도한 그의 문장은 《문장궤범(文章軌範)》의 중심을 이루고 있다.

 [출전] 유자후묘지명(柳子厚墓誌銘) 





한국 Korea Tour in Subkorea.com Road, Islands, Mountains, Tour Place, Beach, Festival, University, Golf Course, Stadium, History Place, Natural Monument, Paintings, Pottery, K-jokes, 중국 Chin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J-Cartoons, 일본 Japan Tour in Subkorea.com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E-jokes, 인도 Indi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UNESCO Heritage, Tour Place,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Paint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