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겸청즉명(兼聽則明) ◑ 

▶ 兼(겸할 겸) 聽(들을 청) 則(곧 즉) 明(밝을 명) 
  
▶ 여러 방면의 의견(意見)을 들으면 옳고 그름이 밝혀짐이라는 뜻이다.
  
▶ 당(唐)나라 태종(太宗) 때 위징(魏徵)이라는 유명한 정치가가 있었다. 
그는 어려운 가정에서 태어나 생활이 매우 어려웠기 때문에 어려서부터 절에 들어가 도사(道士)가 되었다. 
후에는 군에 입대하여 관리가 되었으며, 그의 벼슬은 간의대부(諫議大夫)에 이르렀다. 

위징은 매우 명석한데다가 역사에 정통하였기 때문에 항상 당태종에게 여러 가지 계책을 제공하여 그의 두터운 신임을 받았다. 

서기 628년, 당태종이 제위에 오른 지 얼마 되지 않던 어느 날, 당태종은 그에게 물었다. 

"나라의 군주로서 어떻게 해야 일을 공정하게 처리하고 잘못을 저지르지 않겠는가? 또한 일을 잘못 처리하는 경우 그 원인은 무엇인가?" 

위징은 다음과 같이 대답했다. 
"많은 사람들의 의견을 다 들어보면 자연스럽게 정확한 결론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한쪽 말만 듣고 그것을 믿는다면 일을 잘못하게 될 것입니다 [兼聽則明, 偏信則暗 (겸청즉명, 편신즉암)]." 

위징은 이어서 역사적 교훈을 예로 들면서, 군주가 한쪽의 말만 듣고 한쪽의 말만 믿는 것이 얼마나 큰 잘못된 결과를 초래하는지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다. 

"진(秦)나라 이세는 조고의 말만을 믿다가 멸망하게 되었고, 양(梁)나라 무제는 주이(朱異)만을 믿다가 스스로 굴욕을 당하게 되었으며, 수(隋)나라 양제는 우세기(虞世基)만을 믿다가 고성각(鼓城閣)의 변을 초래하였습니다. 

이와 반대로, 상황을 더 많이 이해하고, 더 많은 의견을 듣는다면, 이러한 재화(災禍)는 막을 수도 있고 피할 수도 있습니다. 

예컨대, 요임금은 자주 백성들을 찾아다니며 물었기 때문에 묘(苗)라는 나쁜 사람의 일에 대하여 분명하게 알 수 있었고, 순임금은 눈과 귀가 밝았기 때문에 공공(共工)이나 곤(곤), 환두(驩兜) 등의 잘못된 행동이 빠져나기지 못하였습니다. 

때문에, 명철하고 지혜로운 군주는 언로(言路)를 막지 않으며, 아래 사람들의 상황을 위 사람들에게 전할 수 있게 함으로써 비로소 정확한 결정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위징의 말을 듣고, 당태종은 그의 식견에 감탄하며, 그를 더욱 존경하게 되었다. 

[출전] 자치통감(資治通鑒) 당기(唐紀) 태종 정관(太宗 貞觀) 2년조(二年條). 





한국 Korea Tour in Subkorea.com Road, Islands, Mountains, Tour Place, Beach, Festival, University, Golf Course, Stadium, History Place, Natural Monument, Paintings, Pottery, K-jokes, 중국 Chin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J-Cartoons, 일본 Japan Tour in Subkorea.com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E-jokes, 인도 Indi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UNESCO Heritage, Tour Place,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Paint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