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용문 登龍門◑  작성일 : 2003-06-17

▶ 용문에 오른다는 뜻. 곧
① 입신 출세의 관문을 일컫는 말.
② 영달의 비유.
③ 주요한 시험의 비유.
④ 유력자를 만나는 일.

▶ 용문(龍門)은 황하(黃河) 상류의 산서성(山西省)과 섬서성(陝西省)의 경계에 있는 협곡의 이름인데 이곳을 흐르는 여울은 어찌나 세차고 빠른지 큰 물고기도 여간해서 거슬러 올라가지 못한다고 한다. 그러나 일단 오르기만 하면 그 물고기는 용이 된다는 전설이 있다.

따라서 '용문에 오른다'는 것은 극한의 난관을 돌파하고 약진의 기회를 얻는다는 말인데 중국에서는 진사(進士) 시험에 합격하는 것이 입신 출세의 제일보라는 뜻으로 '등용문'이라 했다.

'등용문'에 반대되는 말을 '점액(點額)'이라 한다.

'점(點)'은 '상처를 입는다'는 뜻이고 '액(額)'은 이마인데 용문에 오르려고 급류에 도전하다가 바위에 이마를 부딪쳐 상처를 입고 하류로 떠내려가는 물고기를 말한다.

즉 출세 경쟁에서의 패배자, 중요 시험에서의 낙방자를 가리킨다.

후한(後漢) 말, 환제(桓帝:146∼167)때 정의파 관료의 지도적 인물에 이응 [李應:자는 원례(元禮)]라는 사람이 있었다.

그는 청주자사(靑州刺史) 촉군태수(蜀郡太 守) 탁료장군(度遼將軍)을 거쳐 하남윤(河南尹:하남 지방의 장관)으로 승진했을 때 환관의 미움을 받아 투옥 당했다.

그러나 그 후 유력자의 추천으로 사예교위(司隸校尉:경찰청장)가 되어 악랄한 환관 세력과 맞서 싸웠다. 그러자 그의 명성은 나날이 올라갔다.

태학(太學)의 청년 학생들은 그를 경모하여 '천하의 본보기는 이원례'라 평했으며 신진 관료들도 그의 추천을 받는 것을 최고의 명예로 알고, 이를 '등용문'이라 일컬었다.

[주] 황하 : 청해성(靑海省)의 암네 마친 산맥에서 발원하여 황토 고 원을 침식하면서 동쪽의 발해만(渤海灣)으로 흘러 들어감. 중국에서 두 번째로 긴 강. 길이 4100Km. 황하(黃河)의 큰 지류인 위수(渭水) 유역은 고대 문명의 발상지임.

[출전] 後漢書 李應傳

▶ 登 오를 등. 龍 용 룡. 門 문 문.

▶ [반의어] 점액(點額). 용문점액(龍門點額).

▶ 등용문의 반대가 되는 말로 點額(점액)이란 것이 있다. 額(액)은 이마, 點(점)은 상처를 입는다는 뜻. 용문에 오르려고 급류에 도전한 물고기가 있는 힘을 다해 솟구치려 하다가 거센 물살에 휩쓸려 바위에 비늘을 긁혀 상처를 입는다는 데서 나온 말이다. 출세경쟁에서 탈락한 落伍者(낙오자)를 가리킨다.




한국 Korea Tour in Subkorea.com Road, Islands, Mountains, Tour Place, Beach, Festival, University, Golf Course, Stadium, History Place, Natural Monument, Paintings, Pottery, K-jokes, 중국 Chin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J-Cartoons, 일본 Japan Tour in Subkorea.com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E-jokes, 인도 Indi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UNESCO Heritage, Tour Place,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Paint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