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고소양 麻姑搔痒 ◑  2003-06-17


▶ '마고'라는 손톱 긴 선녀가 가려운 데를 긁어 준다는 말로, 일이 뜻대로 됨을 비유한다. 이 말은 '마고파양(麻姑爬痒)'과도 같은 의미이다.

▶ 麻 : 삼 마  姑 : 시어머니 고  搔 긁을 소  痒 : 가려울 양

▶ 한(韓)나라 환제(桓帝) 때 마고라는 선녀가 있었는데, 하루는 채경의 집에 머물게 되었다.

마고의 손톱은 사람의 손톱과는 달리 그 모양이 마치 새 발톱처럼 생겼다. 채경은 마고의 손톱을 보는 순간 마음속으로 이렇게 중얼거렸다.

"만일 등이 가려우면 이 손톱으로 긁으면 좋겠다."

또 다른 선녀 방평(方坪)은 채경이 마음속으로 중얼거린 내용을 알고, 사람들을 시켜 그를 끌어다 채찍질을 하도록 하고는 이렇게 말했다.

"마고는 선녀이다. 너는 어찌하여 마고의 손톱으로 등을 긁을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했느냐?"

이와 같이 마고소양이란 힘이나 능력을 가진 사람의 도움으로 자기의 원하는 바를 뜻대로 이룸을 가리킨다. 오늘날에는 뜻이 확대되어 자기 일이 뜻대로 이루어짐을 비유하는 말로도 쓰인다.


[출전] 신선전(神仙傳) 마고(麻姑)  

▶ [동의어]마고파양(麻姑爬痒)


 2012년 직장인들의 새해 사자성어


‘마고소양’(15.5%) 직장인들은 모든 일이 뜻대로 되길 바라는 뜻
‘물실호기’(12.4%) 좋은 기회를 놓치지 않겠다는  뜻
‘질풍경초’(10.7%) 어려운 일을 당해도 흔들리지 않는 모습
‘명리양전’(10.4%) 명예와 재물을 한번에 얻는다는 뜻
‘숙려단행’(7.7%) 충분히 생각한 후 과감히 실행하겠다는 뜻
‘하난지유’(7.0%) 아무것도 어려울 것이 없다
‘자수성가’(5.2%) 스스로 재산을 모아 성공하겠다
‘암중방광’(5.0%) 뜻밖에 일이 잘 해결되길 바란다는 뜻
‘입신출세’(4.4%) 성공하여 세상에 이름을 드날리겠다는 뜻
무소불능’(4.1%) 가능하지 않은 것이 없길 바란다는 뜻

 





한국 Korea Tour in Subkorea.com Road, Islands, Mountains, Tour Place, Beach, Festival, University, Golf Course, Stadium, History Place, Natural Monument, Paintings, Pottery, K-jokes, 중국 Chin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J-Cartoons, 일본 Japan Tour in Subkorea.com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E-jokes, 인도 Indi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UNESCO Heritage, Tour Place,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Paint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