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식기력(自食其力) ◑ zì shí qí lì

▶ 自(스스로 자) 食(밥 식) 其(그 기) 力(힘 력,역) 

▶ 자기 힘으로 생활(生活)을 꾸려나감을 뜻한다. 依靠自己的劳动来谋生。 live on one's own labor

▶ 동한(東漢) 시대, 혼란한 상황 속에서 귀족들의 부패와 횡포는 점점 심해갔다. 토지를 빼앗긴 농민들은 각지를 떠돌며 생계를 이으려 발버둥쳤으며, 일부 농민들은 동한 왕조에 대항하여 조직으로 움직이기 시작했다.

당시 북쪽에서는 장각(張角)이 이끄는 황건적들이 대대적으로 군사 행동을 개시하였는데, 우길(于吉)이라는 사람은 산동(山東)에서 남쪽에 이르는 지역에서 사람들의 병을 치료해주는 방식으로 그들에게 태평경을 보급하며 비밀리에 농민 봉기를 추진하였다.

태평경에는, 당시의 농민들이 부패한 사회 속에서 얼마나 어려운 생활을 했는지, 그리고 스스로 일하여 먹고 살아야하며, 모두 평등해야 한다는 농민들의 주장이 반영되어 있었다.

또한 태평경에서 농민들은, 사회의 재물(財物)은 어느 한 사람에 의해 독점되어서는 안되며, 열심히 일한 만큼 누리며 살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들은 스스로 힘을 가지고 있으므로, 입고 먹는 것은 자기의 노동으로 해결해야 한다[人人自有筋力, 各自衣食其力]고 하였다. 특히 귀족들이나 관리들을 무위도식[無爲徒食]하는 기생충이라고 비난하면서, 그들은 다른 사람들이 땀흘려 이루워 놓은 것을 훔쳐가는 창고 안의 쥐라고 하였다.

[출전] 동한(東漢) 우길(于吉)의 태평경(太平經).

▶ [참고] 무위도식(無爲徒食)

▶ [참고] 태평경이란 동한(東漢) 순제(順帝:126-144재위) 때, 낭아(琅아) 사람 궁숭(宮崇)이 스승인 우길(于吉)에게서 받았다고 하는 신서(神書) 170권을 말한다. 태평청령서(太平靑領書)라고도 하는데, 지금은 잔권 57권만 전하여진다. 태평경이 주장하는 내용은, 천지 만물이 원기(元氣)를 받고, 음양이 교차하여 오행(五行)이 서로 짝을 이룸으로써 만물이 생겨난다는 것, 인간들의 모든 일도 오행의 이치에 따라야 하며, 이에 거슬러서는 안 된다는 것, 태평한 기운이 도래할 것이므로, 큰 덕을 갖춘 군주가 세상에 나타나 태평성세를 이룩할 것 등이다. 동한 말기, 장각(張角)은 태평도를 조직하고, 태평경을 사상적 무기로 삼았다.


▶ [출전] 东汉 班固《汉书 食货志》:“今驱民而归之农,皆著于本,使天下各食其力。”

[동의어] 자력갱생(自力更生), 독립자주(独立自主)

[반의어] 부로이획(不劳而获), 좌향기성(坐享其成)



※) 20200522_youtube.jpg 사자성어 성어TV성어낭독, 성어퀴즈



한국 Korea Tour in Subkorea.com Road, Islands, Mountains, Tour Place, Beach, Festival, University, Golf Course, Stadium, History Place, Natural Monument, Paintings, Pottery, K-jokes, UNESCO Heritage, 중국 Chin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J-Cartoons, 일본 Japan Tour in Subkorea.com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E-jokes, 인도 Indi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UNESCO Heritage, Tour Place,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Paint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