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수 : 19  작성일 : 2003-06-23

◐ 성동격서(聲東擊西) ◑ - 병법 삼십육계 (兵法 三十六計)중 제6계

▶ 聲(소리낼 성) 東(동녘 동) 擊(칠 격) 西(서녘 서)

▶ 병법의 하나로 동쪽을 친다고 소리 질러 놓고 실제로는 서쪽을 친다. 동쪽을 칠 듯이 말하고 실제로는 서쪽을 친다는 뜻으로, 상대방을 속여 교묘하게 공략함을 비유한 말.

▶ 초(楚)나라와 한(漢)나라가 서로 다투던 시기, 위왕(魏王) 표(豹)의 투항으로 한나라 유방(劉邦)은 항우(項羽)와 위왕 표의 협공을 당하는 국면이 되어 매우 위험한 형세에 처하였습니다. 그는 곤경을 벗어나기 위해 한신(韓信)을 보내어 정벌에 나섰습니다.

이에 위왕 표는 백직(柏直)을 대장으로 임명하여, 황하의 동쪽 포판(蒲坂)에 진을 치고, 한나라 군대의 도하(渡河)를 저지하였습니다. 한신은 포판의 공격이 어렵다고 판단하였으나, 사병들로 하여금 낮에는 큰 소리로 훈련하게 하고 밤에는 불을 밝혀 강공의 의사를 나타내도록 하였습니다. 백직은 한나라 군대의 동태를 살펴보고 그들의 어리석은 작전을 비웃었습니다.

한편으로 한신은 비밀리에 군대를 이끌고 하양에 도착하여, 강을 건널 뗏목을 만들었습니다. 뗏목으로 황하를 건넌 한나라 군사들은 신속하게 진군하여 위왕 표의 후방 요지인 안읍(安邑)을 점령하고, 그를 사로 잡았습니다.

▶ 제·한·위가 연합하여 연 나라를 공격했을 때의 일이다. 연 나라를 돕기 위해 북진한 초 나라 군사가 위 나라의 중요한 성을 함락시키자 세 나라는 모두 놀라서 도망을 갔다. 그런데 목적을 이룬 초 나라 군사가 본국으로 돌아오려 하자 성의 서쪽에 한 나라 군사가 진을 치고 있고 동쪽에는 제 나라 군사가 진을 치고 있어서 군사를 움직일 수가 없었다.

초 나라 군사를 지휘하는 경양(景陽)은 여러 가지로 궁리한 끝에 우선 서쪽 성문을 열고 낮에는 전차와 군마, 밤에는 횃불을 움직여 초 나라의 군사(軍使)가 한 나라 군사와 자주 연락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게 했다. 제 나라 군사는 한 나라가 초 나라 군사와 은밀히 연합하여 자기를 공격해 오지나 않을까 의심하고 군사를 이끌고 철수해 버렸다. 놀란 것은 남아 있는 한 나라 군사였다. 그들은 우세한 초 나라 군사가 반격해 오면 큰일이라 생각하고 야음을 틈타 황급히 도망을 치고 말았다. 그래서 초 나라 군사는 유유히 귀국할 수 있었다

[출전]통전(通典) 병전(兵典)

▶ 전한(前漢) 경제 때 오·초 등 분봉된 왕족 7국이 연합하여 반란을 일으켰는데, 한나라 장군 주아부(周亞夫)는 성루를 고수하여 결코 밖으로 쳐 나가지 않았다.

오나라 군사가 성의 동남쪽을 공격할 움직임을 보이자, 그는 곧 성의 서북쪽 수비를 단단히 하라고 명령했다. 이를 보고 수행 군사가 의아하여 물었다.

"적이 동남쪽을 치려는데 장군께서는 어찌하여 서북쪽의 수비를 명령하십니까?"

그러나 주아부는 웃기만 할 뿐 대답하지 않았다.

그런데 얼마 후에 과연 오왕은 주력 군사로 서북쪽을 공격해 왔는데 미리 준비가 되어 있었기 때문에 그 공격은 실패로 돌아가고 말았다. 이것은 지휘자가 침착 냉정하여 적에게 속지 않은 하나의 예이다.

또 후한 말기, 주준(朱寯)이 완성(宛城)에 있는 황건군(黃巾軍)이 공격했을 때의 일인데, 그는 적정을 살필 수 있도록 우선 성밖에 작은 동산을 쌓았다.

그리고는 북을 치며 군사들이 성의 서남쪽을 공격하는 것처럼 보이게 하라고 명령을 내렸다.

황건군이 당황하여 우루루 서남쪽 수비로 몰렸다. 이것을 바라보고 있던 주준은 친히 주력군 5천을 이끌고 성의 북쪽을 불의에 공격하여 완성을 빼앗았다.

[참조] 삼국지(三國誌) 병법




한국 Korea Tour in Subkorea.com Road, Islands, Mountains, Tour Place, Beach, Festival, University, Golf Course, Stadium, History Place, Natural Monument, Paintings, Pottery, K-jokes, 중국 Chin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J-Cartoons, 일본 Japan Tour in Subkorea.com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E-jokes, 인도 Indi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UNESCO Heritage, Tour Place,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Paint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