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공자퇴(成功者退) ◑

▶ 成 : 이룰 성 功 : 공 공 者 : 놈 자 退 : 물러날 퇴

▶ 사람뿐 아니라 모든 사물은 일단 목적을 달성한 뒤에는 다음 오는 것에게 그 자리를 물려주고 가버린다.

▶ 공을 이룬 사람은 물러나야 한다는 것이 成功者退다. 보다 구체적인 말이 攻城身退다. 그러나 이 말의 원 말은 成功者去다. 사람만이 아니고 모든 사물은 일단 목적을 달성한 뒤에는 다음 오는 것에게 그 자리를 물려 주고 가버린다는 뜻이다.

죄인의 몸으로 피해 숨어 있다가 하루아침에 진나라 승상이 된 범수도 차츰 실수를 저지르게 되어 진소왕(秦昭王)의 신임이 날로 엷어져 가고 있었다. 이 소문을 들은 채택이 그의 뒤를 물려받을 생각으로 진나라로 향하게 된다. 그는 진나라에 도달하기 전 도중에 도둑을 만나 가지고 있던 여행 도구까지 다 빼앗기고 말았다.

함양에 도착한 채문은 소문을 퍼뜨려 범수의 귀에 들어가게 된다.  
'연나라 사람 채택은 천하의 호걸이요 변사다. 그가 한번 진왕을 뵙게 되면 왕은 재상의 자를 앗아 채택에게 주게 될 것이다.'

범수는 채택을 불러들여 불쾌한 태도로 물었다.

"당신이 날 대신해서 진나라 승상이 된다고 했다는데, 그게 사실이오?"
"그렇습니다."
"어디 그 이야기를 한번 들어 봅시다."

이리하여 채택은,
"어쩌면 그렇게도 보는 것이 더디십니까. 대저 사시(四時)의 순서는 공을 이룬 것은 가는 법입니다." 하고 이론을 전개하기 시작, 마침내 범수를 설득시켜 그로 하여금 그 자리를 물러나야 되겠다는 것을 느끼게 했다.

이리하여 범수의 추천으로 진나라의 재상이 된 채택은 몇 달이 다 가지 않아 그를 모략하는 사람이 있자, 자기가 범수에게 권했듯이 곧 병을 핑계로 자리를 내놓는다. 그리하여 진나라에서 편안히 여생을 보내며, 가끔 사신으로 외국에 다녀오곤 했다.  

[출전] 사기(史記) 범수채택열전(范睡蔡澤列傳)


※) 20200522_youtube.jpg 사자성어 성어TV성어낭독, 성어퀴즈



한국 Korea Tour in Subkorea.com Road, Islands, Mountains, Tour Place, Beach, Festival, University, Golf Course, Stadium, History Place, Natural Monument, Paintings, Pottery, K-jokes, UNESCO Heritage, 중국 Chin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J-Cartoons, 일본 Japan Tour in Subkorea.com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E-jokes, 인도 Indi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UNESCO Heritage, Tour Place,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Paint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