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약법삼장(約法三章) 법삼장(法三章) ◑

▶ 約 맺을 약, 法 법 법, 三 석 삼, 章 규정 장 

 

▶ 세 조목의 법만 규정한다는 말이다. 법을 만들고 그것을 지키기로 약속하다, 간단한 규칙을 내오다. 

▶ 한(漢)나라 원년 10월에 유방(劉邦)은 진(秦)나라 군사를 격파하고 패왕(覇王) 이 되었다. 유방은 진나라의 수도 함양(함양)에 입성하여 궁궐로 들어갔다.

그 궁궐은 호화스럽기 그지없었으며, 재물은 산같이 쌓여 있고, 후궁들의 수도 천 명도 넘었다. 유방은 그곳에 계속 머물고 싶었다. 유방의 이런 마음을 눈치 챈 장수 번쾌(樊쾌)가 말했다.

“밖에서 야영을 하십시오. 이러한 재물과 후궁은 모두 진나라가 멸망하게 된 원인입니다. 이곳에서 머물면 안 됩니다.”

그러나 유방이 받아들이지 않으려고 하자, 이번에는 장량(張良)이 간언했다.

“지금 왕께서 이곳에 올 수 있었던 것은 진나라가 무도했기 때문입니다. 진나라에 들어와서 진나라와 똑같은 즐거움을 즐긴다면 진나라의 전철을 밟는 것입니다.

충고하는 말은 귀에 거슬리지만 행동에 이롭고, 좋은 약은 입에 쓰지만 병에는 좋다고 합니다. 번쾌의 말을 들으십시오.”

유방은 그래서 패상(覇上)으로 돌아가 야영을 했다.

그리고 각 고을의 대표와 호걸들을 불러 이렇게 말했다.

“여러분들은 오랫동안 진나라의 가혹한 법에 시달렸습니다.

진나라의 법을 비방하는 사람은 온 집안 식구가 죽음을 당했고, 그것을 화제로 삼은 자도 시체가 되었습니다. 나는 먼저 관문(關門)에 들어온 사람이 왕이 된다고 약속하였으므로 관중(關中)의 왕이 될 것입니다.

나는 각 고을의 대표와 호걸들에게 약속하겠습니다.

법은 세가지만 둘 뿐입니다(法三章耳).

살인한 자는 사형에 처하고, 사람에게 상해를 입힌 자는 그 정도에 따라 벌하겠습니다. 그 밖의 진나라 법은 모두 폐기 할 것입니다.

여러 관리와 백성들은 지금까지와 마찬가지로 생활을 하십시오. 내가 여기에 온 것은 여러분들을 위해 해악을 제거하려는 것이지 괴롭히려는 것이 아닙니다.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내가 패상으로 돌아가서 진을 치고 있는 것은 제후가 이르기를 기다려서 약속을 정하려고 하는 것뿐입니다.”

이렇듯 유방은 사람됨이 어질어 백성들을 사랑하였던 것이다. 진나라 백성들은 모두들 기뻐하며 유방이 왕이 되기를 바랐음은 말할 것도 없다.

▶ [출전] 사기(史記) 고조본기(高祖本紀)  

▶ 장량(張良)의 할아버지는 이름이 개지(開地)였고 한소후, 선혜왕, 양애왕의 재상으로 있었다. 아버지 한(韓)나라의 두 임금의 재상으로 있었다. 때문에 사서에서는 장량의 할아버지와 아버지를 일컬어 "한나라의 다섯왕의 재상을 맡은 가문"이라고 높이 평가했다. 


한나라가 멸망한후 장량은 사람을 파견해 진시황을 암살하려 했으나 성공하지 못했고 장량은 하비라는 곳에 숨어 살았다. 


후에 장량이 류방(劉邦)에게 병법에 대해 말해주군 했고 이에 류방은 장량의 재능을 알게 되었다. 장량이 다른 사람들에게 계책을 말해줄 때도 있었으나 누구도 그 묘미를 알지 못했고 다만 류방만이 장량의 계책을 잘 이해하군 했다. 이에 장량은 류방에게 "패공의 이해력은 천부적인 것입니다."하고 말한적도 있다. 


이로부터 장량이 류방에 대해 깊이 알고 있음을 엿볼수 있다. 류방 또한 장량에게 높은 예우를 해주었고 그의 계책을 잘 받아들였다. 


후에 류방이 함양(咸陽)을 점령하게 되었고 진나라의 황태자가 옥쇄를 목에 걸로 투항을 했다. 이때 봉기군의 장령들은 진나라 황태자를 죽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류방은 이들을 완강하게 말리면서 이렇게 말했다. 


"회왕(懷王)께서 나를 보내 함양을 점령하게 한것은 내가 백성들을 잘 대해주기 때문이었다. 게다가 진나라는 이미 투항을 하였으니 투항한 사람를 죽인다면 불길한 일이 일어 날것이다." 


류방은 진나라 황제를 관원들에게 맡겨 잘 돌봐주라고 명했다. 류방은 함양에 입성한후 진나라 황궁에 잠시 머물렀는데 번회,장량을 비롯한 수하장수들의 권고를 받아들여 패상에 있는 군영으로 거처를 옮겼다. 


이날 저녁 류방은 큰 연회를 마련해 장군들과 군사들을 위로했다. 술을 거나하게 마신 류방은 득의양양해했고 아무 근심걱정도 없어 보였다. 


연회상에서 류방의 모습을 지켜보는 장량은 술잔을 손안에서 돌리면서 깊은 생각에 빠져 있었다. 


류방이 이를 의아하게 여겨 장량에게 다가와 말했다. 


"장선생께서는 뭔가 근심이 있는 모양이구려.모든 장수들이 마음껏 술을 마시고 있는데 왜 이렇게 묵묵히 계시는지 한번 들어나 봅시다." 


장량이 일어서서 말했다. 


"제가 볼때는 아직 공로를 경축할 때가 아닌듯 싶습니다. 아직도 해야 할 일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우리가 함양을 함락했지만 백성들은 아직까지도 두려움에 떨고 있고 진나라의 많은 가혹한 형벌이 백성들을 괴롭히고 있습니다. 지금이 바로 민심을 수습할 때인 것이 분명하오니 당신은 좋은 계책이 있는가 봅니다." 


이에 류방이 크게 깨달음을 얻어 말했다. 


"이런 큰 일을 내가 홀시했구만요.선생께서 말해주지 않았더라면 정말 거기까지 생각못했을 것입니다. 제가 좀 생각을 해보지요." 


며칠이 지나 류방은 함양 주변 각 현의 원로인사들을 불러 모임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류방이 먼저 말을 뗐다. 


"여러 분은 진나라의 가혹한 형벌에 오래동안 시달려 왔습니다. 사람들이 진니라의 법에 대해 몇마디만 수군거려도 비방죄에 걸려 온가족이 죽었습니다. 지어는 장마당에서 친구를 만나 몇마디 한담을 나누어도 살인죄에 해당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여러분께 좋은 소식을 알려드릴가 합니다. 저는 이미 여러 나라 제후들과 함께 진나라의 법을 폐지하자고 합의를 보았습니다. 다만 저는 여러분과 약법삼장을 하려 합니다. 그 하나는 살인자는 목숨을 바쳐야 한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사람을 다치게 한 자 그 죄값을 치러야 한다는 것이며 또 다른 하나는 도적질한자는 감옥에 보낸다는 것입니다." 


류방은 곳곳에 사람을 파견해 새로 반포한 이 법을 반포하게 했다. 


이를 알게 된 백성들이 기뻐하면서 서로서로 소식을 알렸다. 백성들은 또 류방에게 많은 소와 양, 좋은 술을 바쳐 삼군을 위로하게 했다. 


류방은 이를 받지 않으면서 말했다. 


"군량미가 부족함이 없으니 백성들에게 부담을 줄 필요가 없습니다." 


이에 백성들은 더욱 기뻐했다고 한다. 


약법삼장, 이 성구는 법을 만들고 그것을 지키기로 약속하다는 뜻을 보여준다.




※) 20200522_youtube.jpg 사자성어 성어TV성어낭독, 성어퀴즈



한국 Korea Tour in Subkorea.com Road, Islands, Mountains, Tour Place, Beach, Festival, University, Golf Course, Stadium, History Place, Natural Monument, Paintings, Pottery, K-jokes, UNESCO Heritage, 중국 Chin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J-Cartoons, 일본 Japan Tour in Subkorea.com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E-jokes, 인도 Indi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UNESCO Heritage, Tour Place,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Paint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