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수 : 33  작성일 : 2003-06-19      

◐양호이환 養虎貽患◑

▶ 호랑이를 길러서 근심을 가진다는 뜻.

▶ 진나라 말기에 유방과 항우가 각기 대군을 거느리고 진 나라를 공격할 때 유방이 먼저 진 나라의 수도 함양을 공격했다.

항우는 이에 불복하여 유방을 공격하려 했다. 그 때 유방은 당시 자기의 병력이 적어서 항우의 큰 세력를 당해낼 수가 없자 감히 응전도 못하고 한중 지방으로 물러났다.

뒷날 유방의 세력이 점차 강대해지고 항우는 날로 고립 상태로 빠져 아무런 협력을 못 받게 되었다. 유방은 사신을 보내어 홍구를 경계로 하여 화약을 맺자고 항우에게 제의했다.

항우가 현재의 자기로서는 우방을 격퇴시킬 수가 없음을 잘 알자 할 수 없이 유방의 건의를 받아 들였다. 그리하여 토지를 분할하여 홍구의 서쪽 지구를 유방이, 동쪽지구를 항우가 각각 차지하여 서로 불가침 조약을 맺었다.

담판이 성공된 뒤 항우는 병력을 이끌고 동쪽으로 갔고, 유방도 만족한 마음으로 서쪽으로 철수하려 했다.

그러나 장량과 진평 등이 유방에게 말하였다.

"현재 유공께서 이미 천하의 영토 삼분의 이를 차지하고 있고 제후들도 모두 유공을 따르고 있습니다. 항우의 부대는 지칠 대로 지치고 군량마저 떨어져 지금 가장 그 세력이 쇠약할 때입니다.

만일 이 기회에 그를 괴멸시키지 않으면 정말로 양호이환 호랑이를 길러 그에게 도리어 해를 입는 격이 될 것입니다"

유방은 그들의 의견을 받아들여 약속을 어기고 군대를 몰아 항우를 추격했고 한신·팽월로 하여금 군대를 거느리고 협공을 하게 하니 항우는 대패하여 결국은 오강에서 자결하고 말았다.

▶ 養 기를 양, 虎 범 호, 貽 끼칠 이, 患 근심 환.

▶ [유사어] 養虎後患(양호후환) , 양호유환(养虎遗患)

▶ [출전] 사기(史記)


※) 20200522_youtube.jpg 사자성어 성어TV성어낭독, 성어퀴즈



한국 Korea Tour in Subkorea.com Road, Islands, Mountains, Tour Place, Beach, Festival, University, Golf Course, Stadium, History Place, Natural Monument, Paintings, Pottery, K-jokes, UNESCO Heritage, 중국 Chin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J-Cartoons, 일본 Japan Tour in Subkorea.com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E-jokes, 인도 Indi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UNESCO Heritage, Tour Place,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Paint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