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탐소실대(貪小失大/贪小失大) ◑ tān xiǎo shī dà

▶ 貪 탐할 탐 小 작을 소 失 잃을 실 大 큰 대

▶ 하찮은 이익에 눈이 어두워져 큰 손해를 입는 것을 말함. 작은 이익을 탐내다가 큰 이익을 잃다. 因为贪图小便宜而失掉大的利益。比喻只谋求眼前的好处而不顾长远的利益。 convet a little and lose a lot

▶ 전국 시대 진(秦)나라 혜왕(惠王)은 군사를 이끌고 촉(蜀)을 공격했다. 그러나 애석하게도 촉으로 가는 길은 곤란하기 그지없고 촉으로 들어가고 나서도 산길이 험준하여 부득이 철퇴해야만 했다. 혜왕은 군신을 모아 촉의 토멸책을 밀의했다. 글자 한 신하가 말했다.

"촉후(蜀候)는 욕심이 많으므로 황금과 비단을 보내어 힘으로 공격하는 것보다 지혜로 빼앗으면 어떻겠습니까?"

왕도 이에 찬성하고 즉시 소를 조각해 그 몸 속에 항금과 비단을 채워 넣고 '쇠똥의 금'이라 칭한 후, 촉후에 대한 우호의 예물을 보낸다고 소문을 퍼뜨렸다.

이 소를 본 진나라 백성은 그 훌륭함에 감탄했다. 온몸은 아름다운 보석으로 덮여 있고 뿔에는 구슬이 끼워져 있으며 몸 속은 금과 비다능로 채워졌기 때문이었다.

그 소문은 재빨리 촉후의 귀에 들어갔다. 촉후는 의기양양해졌으나 일부 늙은 신하는 진나라의 야심을 알아채고 경계하기를 간했다. 그러나 촉후는 듣지 않고 진나라 사신을 접견했다.

진나라 사신은 촉후에게 양국의 불가침을 말하고 이번의 방문은 혜왕의 명을 받들어 양국의 영원한 우호를 도모하기 위한 것이라며 헌상품의 목록을 드렸다.

그 속에는 바로 그 보석의 소 외에 여러 가지 진귀한 보배가 기록되어 있음을 본 촉후는 몹시 기뻐했다.

"예물은 언제 오는 것이오?"
촉후는 예물에 눈이 어두워져서 즉시 명령을 내렸다.
"산을 깎고 골짜기를 매워 보석의 소를 맞이할 길을 내라."
수만 명의 백성이 징발되어 그 난공사를 시작했다.

드디어 길이 완성되었다. 그 말을 들은 진나라 왕은 지체없이 정병 수만을 골라 보석의 소를 보내기 위해서라며 위풍당당하게 촉나라를 향해 진군했다.

촉후는 다수의 장사를 파견해 진나라 군대에 합류시켜, 보석의 소를 메고 먼저 가게하고 진나라 대군은 보석의 소를 호송한다는 명목으로 그 뒤를 따라 촉으로 들어갔다.

보석의 소가 촉에 들어왔다는 보고를 받은 촉후는 문무백관을 거느리고 도성의 교외까지 몸소 나와서 이를 맞이했다. 도성의 군중도 속속 구경하러 나왔다.

그러자 갑자기 수만의 진나라 정병들이 숨겨 두었던 무기를 꺼내 휘두르며 촉의 군신과 민중을 공격했다. 삽시간에 모든 장사들이 목숨을 잃었으며 촉후는 사로잡히고 말았다.

궁전으로 들어간 진나라 군사는 촉후가 간직하고 있던 재화를 남김없이 빼앗고 보석의 소도 진나라로 가져갔다.

이로써 촉은 망하고 보석의 소는 촉의 치욕의 상징으로 남았다. 그리고 촉후의 탐소실대(貪小失大)의 교훈은 오랫동안 촉나라 사람들에게 남았다.

[출전] 북제 유주(北齊 劉晝)의 신론(新論)


▶ 战国时期,秦惠文王想吞并物产丰富的蜀国,有人献计造能下金粪的石牛送给蜀侯。蜀侯中计,下令民工开山填谷,铺筑道路迎接石牛,秦惠文王让大军跟在运送石牛的队伍后灭了蜀国。人们嘲笑蜀侯是贪小利而失大利

[출전] 战国 吕不韦《吕氏春秋 权勋》:“齐王怒曰:‘若残竖子之类,恶能给若金?’与燕人战,大败,达子死,齐王走莒。燕人逐北入国,相与争金于美唐甚多。此贪于小利以失大利者也。”


[동의어] 소탐대실(小貪大失), 인소실대(因小失大), 득부상실(得不偿失)


[반의어] 걸장득주(乞浆得酒), 일거양득(一举两得)

 



※) 20200522_youtube.jpg 사자성어 성어TV성어낭독, 성어퀴즈



한국 Korea Tour in Subkorea.com Road, Islands, Mountains, Tour Place, Beach, Festival, University, Golf Course, Stadium, History Place, Natural Monument, Paintings, Pottery, K-jokes, UNESCO Heritage, 중국 Chin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J-Cartoons, 일본 Japan Tour in Subkorea.com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E-jokes, 인도 Indi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UNESCO Heritage, Tour Place,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Paint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