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Web Site에서 검색
대동천자문 본문해설 4

76. 玉鯉脫愁 珠鵝洗咎
(걱정없는 노인) 옥가락지를 삼킨 잉어가 근심을 벗겨 주었고, (윤회)구슬을 삼킨 거위가 허물을 씻어 주었다.

77. 匪伊拜焉 膝自屈然
그가 절한 것이 아니요, (송익필에게) 무릎이 저절로 굽혀진 것이다.

78. 激鷹勵志 聽猫漏禍
(김약묵) 매 고기의 차별에 격분하여 공부의 뜻을 독려하였고, (박상) 고양이를 따라가서 재앙을 벗어났다.

79. 鐵更煮冷 裙緩卽整
(성삼문,박팽년등 사육신) 쇠가 식으면 다시 달구도록 하였고, (김자점모친) 치마끈이 느슨해지자 곧바로 가다듬었다.

80. 曳賞幼慧 盜佛孟浪
(김시습) 상을 끌고가는 어린아이의 슬기로움이요, (장사룡) 불상을 훔치는 맹랑함이라.

81. 斥和危節 毁亭早朗
(홍익한,윤집 등) 화의를 배척하여 절개를 바르게 세웠고, (김대립-대정여립) 정자를 허물어 일찍이 뜻을 밝혔다.

82. 稱病啞瞖 避仕狂廢
(기건) 병을 칭탁하여 벙어리와 장님 행세를 하고, 벼슬을 피하여 짐짓 미치고 폐인이 되었다.

83. 藥守貞魂 香抱舊寃
(길재 사모여인) 약가는 곧은 마음을 지키고, 향랑은 (시부모의) 묵은 원한을 품었다.

84. 祝髮留髥 說卿苦忱
(김시습) 머리를 깎되 수염은 남겼으니, 열경의 괴로운 정성이라.

85. 皓首作姿 愧哉沐脂
(유몽인 老寡婦詞) 흰 머리로 자태를 지으니, 머리 감고 연지 바른 것이 부끄럽구나.

86. 拒使斷芍 孤憤難度
(이시백) 사신을 물리치고 작약을 뽑아버리니, 외로운 분노를 헤아리기 어렵구나.

87. 跣雪傘霖 儉素孰能
(유관) 맨발로 눈 위를 다니고, (황희) 우산으로 장마를 견뎠으니, 그 검소함을 누가 할 수 있으리오!

88. 請借沒柯 召幸浣紗
(원효) 자루 없는 도끼 빌리기를 청하고, (고려태조) 비단 빠는 아가씨를 불러다 총애하였다.

89. 勿求良僕 善主是欲
(이지함) 어진 종을 찾지 말고, 착한 주인이 되기를 바라야 한다.

90. 對芋責從 截餠試兒
(許穆의 종형厚) 토란을 앞에 두고 종제(허목)를 꾸짖고, (韓濩모친) 떡을 썰어 자식을 시험하였다.

91. 投金全恩 椄果免欺
(공민왕시 형제) 금을 던져버려 형제간의 사랑을 온전히 하였고, (민형남) 접붙인 과일로 기롱을 면하였다.

92. 繫驢問牛 騎虎還駒
(유척기)당나귀를 묶어놓았고, (황희)소의 우열을 물었으며, (효자도씨) 랑이를 타고, (최석)망아지까지 되돌려 보냈다.

93. 于琴蘭笛 率畵玖筆
우륵于勒의 거문고와 난계蘭溪 박연朴堧의 피리요, 솔거率居의 그림과 김생金生의 글씨라.

94. 堅瓷曾造 活字又刷
단단한 고려자기를 일찍이 만들고, (태종 계미 1403년 주자소) 활자를 만들고 또한 인쇄하였다.

95. 棉始益漸 茶祖大廉
목화의 시조는 문익점이요, 차의 비조는 신라 대렴이라.

96. 非乘朽舟 因秤升荏
(조석윤) 썩은 배를 타지 않았고, (모 아이) 들깨 한 되를 저울로 헤아렸다.

97. 粟屑脯片 享儀可範
(조헌) 좁쌀떡과 (김장생) 육포 조각이니, 제사의 예법이 규범이 될 만하다.

98. 束偶舞戱 女鬼現怪
(신숭겸) 풀로 엮은 인형이 춤추며 놀고, (남이의 득처) 여자 귀신이 괴이함을 드러내었다.

99. 鐘路逢批 銅雀流視
종로에서 뺨맞고, 동작에서 흘겨본다.

100. 於甑注江 用簣掩空
시루에 강물 붓기. 삼태기로 하늘 가리기.




한국 Korea Tour in Subkorea.com Road, Islands, Mountains, Tour Place, Beach, Festival, University, Golf Course, Stadium, History Place, Natural Monument, Paintings, Pottery, K-jokes, 중국 Chin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J-Cartoons, 일본 Japan Tour in Subkorea.com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E-jokes, 인도 Indi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UNESCO Heritage, Tour Place,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Paint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