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대 무령대왕(武寧大王)

[참고] 신라:지증왕, 법흥왕 고구려:문자명왕, 안장왕 중국:남북조(南北朝)

서기 501년, 무령왕이 즉위하니, 이름은 사마(斯摩)이며 모대왕 (동성왕)의 둘째 아들이다. 왕은 키가 8척에 얼굴이 그림처럼 잘 생겼다. 마음이 인자하고 덕이 많아서 백성들이 그를 잘 따랐다.

2년(서기 502년) 정월에 좌평 백가가 가림성에서 반란을 일으켰다. 왕이 군사를 거느리고 우두성에 이르러 우솔 해명에게 명하여 치게 하니 백가가 항복하였다. 왕이 백가의 목을 베어 백강(금강 입구)에 던졌다. 11월 달솔(達率) 우영 (優永)에게 군사 5천을 주어 고구려 수곡성(水谷城)을 습격하게 하였다.

6년(서기 506년) 봄에 전염병이 크게 돌았다. 3월에서 5월까지 비가 내리지 않아 냇물 바닥이 마르고 백성들이 굶주리자 국가의 양식을 풀어 백성들을 구하였다. 7월에는 말갈이 침범해 와 고목성을 쳐부수니, 죽거나 잡혀간 자가 6백여 명이나 되었다.

7년(서기 507년) 5월, 고목성 남쪽에 성책 둘을 세우고 또 장령성을 쌓아 말갈의 침입에 대비하였다. 10월에 고구려의 장수 고로(高老)가 말갈 병사와 함께 한성을 치기 위해 횡악산(橫岳山) 아래에 머물렀다. 왕이 군사를 보내어 위천(葦川)에서 물리쳤다.

12년(서기 512년) 9월, 고구려군이 가불성을 빼았은 후, 다시 원산성을 침범하여 백성을 마구 죽이고 재물을 약탈하였다. 왕이 날쌘 기병 3천을 거느리고 위천 북쪽에서 싸웠다. 이 때 고구려군은 왕의 군사가 적은 걸 업신여겨 군사를 정돈하지 않았다. 왕이 꾀를 써서 크게 이겼다.

23년(서기 523년) 2월, 왕이 한성에 가서 좌평 인우, 달솔 사오 등에게 명하여 한수 이북에 사는 백성 중 15세 이상의 남자를 모아 쌍현성(雙峴城)을 쌓았다. 5월에 왕이 돌아가니, 시호를 무령이라 했다. [nsbakjek]
.


한국 Korea Tour in Subkorea.com Road, Islands, Mountains, Tour Place, Beach, Festival, University, Golf Course, Stadium, History Place, Natural Monument, Paintings, Pottery, K-jokes, UNESCO Heritage, 중국 Chin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J-Cartoons, 일본 Japan Tour in Subkorea.com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E-jokes, 인도 Indi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UNESCO Heritage, Tour Place,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Paint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