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 탈해이사금(脫解尼師今)

[참고] 백제:다루왕, 기루왕 고구려:태조왕 중국:후한(後漢)

서기 57년, 탈해왕이 즉위하니 그 때 나이가 62세였다. 일명 토해(吐解)로 성은 석(昔)씨이며, 왕비는 아효 부인이었다.

탈해왕은 본래 다파나국(多婆那國) 출생인데, 그 나라는 왜국(일본)의 동북쪽 1천리 되는 곳(탐라국 즉 제주도로 추정)에 있었다. 처음 그 나라왕이 이웃 여왕의 딸을 데려다 아내를 삼았는데. 아이를 밴지 7년만에 큰 알알을 낳았다.

"사람이 알을 낳는 것은 좋은 일이 못되니 버리도록 하여라."

왕이 말하였다.

그러나 부인은 차마 버릴수 없어서 비단으로 알을 싸고, 많은 보물을 궤짝 속에 함께 넣어 바다에 띄웠다.

궤짝은 처음 금관국 해변에 닿았지만 금관국 사람들은 이를 이상히 여겨 그대로 두었더니 궤짝은 다시 진한의 아진포 바닷가에 닿게 되었다. 이 때는 시조 혁거세가 왕위에 오른지 39년 되는 해였다.

그때 바닷가에 살던 어느 할머니가 궤짝을 줄로 잡아장겨 열어보았더니 어린아이가 나왔다. 할머니는 아이를 데려다 길렀다.

아이는 점점 자라면서 키가 9척이나 되고 인물이 잘생긴 데다가, 마음이 넓고 아는 것이 남보다 많아 뛰어났다.

어떤 사람이 말하기를,

"이 아이는 성을 알수 없습니다. 처음 궤짝이 바닷가에 와 닿을때 까지 까치 한마리가 날아와 울며 따라다녔으니, 까치 작자를 줄여서 석씨로 성을 삼고, 또 이 아이가 궤짝 속에서 나왔으니, 이름을 탈해라고 지읍시다."

하였다.

탈해는 처음에 고기잡이를 하며 할머니를 모시는 데 조금도 게으름을 피우지 아니 하였다. 어느날 그 할머니가 탈해를 불러,

"너는 보통 아이가 아니다. 네 생김새를 보니 학문을 배워 공을 세워야 하겠다."

하고 말했다.

그 뒤부터 탈해는 힘써 학문을 배우고 곳곳을 돌아다니며 지리를 익혔다.

남해왕 5년이 되자 왕은 탈해가 어질고 학문이 높음을 알고, 딸을 주어 아내를 삼게 하고, 7년에는 대보라는 벼슬을 주어 나라일을 맡겼던 것이다.

5년(서기 61년)8월에 마한의 장수 맹소(孟召)가 복암성(覆巖城)을 들어 항복해 왔다.

7년(서기 63년)7월에 백제 왕이 낭자곡(청주)까지 와서 신하를 보내어 왕을 만나자고 청했지만, 왕은 가지 않았다.

8년 (서기 64년) 8월에 백제가 군사를 보내어 와산성(지금의 보은)을 치고, 10월에는 구양성(지금의 옥천)을 치므로, 왕이 기병 3천명을 보내어 이를 물리쳤다.

9년(서기 65년) 3월에 왕이 금성 서쪽 시림이라는 숲속에서 닭 우는 소리를 듣고 새벽에 표공을 보내어 살펴보게 하였다. 표공이 가보니 나뭇가지에 금색의 작은 상자가 걸려 있고, 그 밑에서 흰 닭이 울고 있었다. 표공이 돌아와서 본대로 이야기 했더니, 왕이 사람을 보내어 그 상자를 가져와 열어 보았다.

상자 안에는 작은 사내아이가 들어 있었는데, 무척 귀엽고 잘생긴 모습이었다. 왕은 기뻐하면서,

"이는 하늘이 나에게 아들을 준 것이로다."

하면서 아이를 기르게 하였다.

아이는 자라면서 총명하고 생각하는 바가 깊었다. 아이 이름을 알지(閼智)라 짓고, 금색 상자에서 나왔다 하여 성을 김(金)씨라 하였다. 또 시림이란 숲의 이름을 닭이 울었다 하여 계림이라 고치고, 나라 이름도 이때부터 계림(鷄林) 이라 하였다.

10년(서기 66년)에 백제가 와산성(보은)을 침략하고 2백명의 병사를 두어 지키게 하였지만, 얼마 뒤 왕이 이를 쳐서 도로 빼앗았다.

18년(서기 74년) 8월에 백제가 변방 와산성(蛙山城)을 침범하므로 군사를 보내어 막았다.

19년(서기 75년)에 큰 가뭄이 있어 백성들이 굶주리자 국가의 곡식으로 구제하였다. 10월에는 백제가 서쪽 경계에 있는 와산성을 빼앗았다.

20년(서기 76년) 9월에 군사를 보내어 백제를 치고 와산성을 다시 빼앗고, 그동안 와산성에 와서 살던 백제 사람들 2백여 명을 모두 잡아 죽였다.

21년(서기 77년) 아찬(阿찬) 길문(吉門)이 가야군(伽倻軍)과 황산진(黃山津 현재의 양산) 어구에서 싸워 이겼다.

24년(서기 80년) 우시산국(于尸山國)˙거칠산국(居漆山國)을 멸함. 4월에 신라 서울에 큰 바람이 일고 금성 동문이 저절로 무너졌다. 8월에 왕이 세상을 떠나 성 북쪽에 있는 양정(壤井) 언덕에 장사하였다. [nssillak04]
.


한국 Korea Tour in Subkorea.com Road, Islands, Mountains, Tour Place, Beach, Festival, University, Golf Course, Stadium, History Place, Natural Monument, Paintings, Pottery, K-jokes, UNESCO Heritage, 중국 Chin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J-Cartoons, 일본 Japan Tour in Subkorea.com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E-jokes, 인도 Indi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UNESCO Heritage, Tour Place,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Paint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