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 연산군
1494-1506

9대 성종의 맏아들이자 폐비 윤씨의 아들.
조선 최초의 반정으로 폐위됨.

조선 시대 제10대 왕(재위 1494∼1506년). 휘는 융이고, 성종의 맏아들 (1476 ~1506)이다.

훈구·사림 세력 간의 다툼으로 무오사화가 일어났으며, 임금 자신이 방탕하여 주연과 놀이에 빠졌고, 언로(言路)를 막아 정치가 극도로 문란하였다.

1506년에 성희안과 박원종 등이 공모한 중종 반정에 의해 폐왕이 되어 강화의 교동으로 유배된 뒤 연산군으로 강봉되어 그 해에 병으로 죽었다.

【무오사화 戊午士禍, 연산군4년(1498)】
조선 시대 연산군 4년(1498년)에 사초(史草) 문제로 김종직을 중심으로 한 사림파가 유자광을 중심으로 한 훈구파로 말미암아 화를 입은 사건.

성종 때부터 중앙 관계에 진출하기 시작한 사림파가 날로 세력이 커지자, 훈구파와의 반목이 끊이지 않았다.

그런데 때마침 <성종실록> 편찬 사업이 시작되자, 훈구파가 사초에 들어 있는 김종직의 '조의제문(弔義祭文)'이 세조가 단종으로부터 왕위를 빼앗은 사실을 비방한 글이라 하여 문제삼고 나서서 연산군을 충동질했다.

이에 연산군이 김일손 등을 심문하고, 김종직의 관을 파헤쳐 시체의 목을 베게 하였으며(부관참시), 사림파에 속한 많은 신하들을 처형하거나 귀양보냈다.

【조의제문 조선초기의 학자 김종직이 세조의 왕위 찬탈을 비난한 글.

김종직은 항우에게 죽은 초희왕, 즉 의제 를 조상하는 글을 지었는데, 이것은 세조에게 죽음을 당한 단종을 의제에 비유한 것으로, 세조의 찬탈을 은근히 비난한 것이었다.】 

【갑자사화 甲子士禍, 연산군10년(1504)】

연산군 10년(1504년)에 연산군의 어머니 윤씨를 다시 왕비 자리에 복위하는 문제로 일어난 사화. (윤비폐출사사 사건)

성종비 윤씨는 질투가 심한데다 왕비답지 못한 행동을 일삼다가 1479년에 궁에서 쫓겨나서 이듬해에 사약을 받았다. 그 뒤 궁중과 부중(府中)이 토지 문제로 대립할 때, 임사홍이 연산군에게 어머니 윤씨의 죽음에 대한 경위를 들려 주었다.

이에 연산군은 자기 어머니를 해친 사람들에게 포악한 보복을 가하게 되었고, 또 윤씨를 다시 왕비 자리에 복위하는 일에 반대하던 김굉필, 정여창 등을 처형하였다. 이러한 참화가 갑자년에 일어났다 하여 갑자사화라 한다.

【중종 반정 中宗反正, 연산군12년(1506)】

1506년(연산군 12년)에 성희안, 박원종 등이 연산군을 내쫓고, 중종을 왕으로 세운 사건.

연산군이 여러 번의 사화를 일으켜 선비들을 죽이고 나라를 어지럽혀 백성들의 원망이 높아지자, 연산군의 비위를 상하게 하여 관직에서 쫓겨났던 성희안은, 박원종, 유순성 등의 도움을 얻어 연산군을 내쫓고 진성 대군을 새 임금으로 세울 것을 꾀하였다.

그리하여 훈련원에 장사들을 모은 후 먼저 왕의 외척인 신수근 형제를 죽이고, 궁중으로 들어가 대비의 명을 받아 연산군을 폐하고 진성 대군을 왕으로 세웠다. 이 왕이 곧 중종이며, 이로써 연산군은 강화도의 교동으로 쫓겨났다. [nsjosunk10]
.


한국 Korea Tour in Subkorea.com Road, Islands, Mountains, Tour Place, Beach, Festival, University, Golf Course, Stadium, History Place, Natural Monument, Paintings, Pottery, K-jokes, UNESCO Heritage, 중국 Chin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J-Cartoons, 일본 Japan Tour in Subkorea.com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E-jokes, 인도 Indi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UNESCO Heritage, Tour Place,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Paint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