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군고기(檀君古記)에 이렇게 전한다. 

옛날에 환인(桓因 불교와 관련된 용어. 여기서는 하느님) -제석(帝釋)을 이름-의 서자(庶子 맏아들이 아닌 둘째아들 이하를 가리키는 말환웅(桓雄)이 항상 천하에 뜻을 두고 인간 세상을 몹시 바랐다. 


박솔민씨의 의견 (2000.12.14) 

여기서 단군왕검의 아버지가 [환웅]이라고 나오는데 [환웅]이 아니라 [한웅]입니다. 우리나라는 조선시대 세종대왕 때 부터 한글이 만들어지고 사용되었습니다. 모르시는 분은 없을실거라고 생각됩니다. 


단군신화는 한글이 사용되지 않을 때 쓰여진 것이라서 한자 즉 중국말을 사용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한웅]이란 이름을 중국말로 하니까 [환웅]이 되었던 것입니다. 중국사람들은 [한] 이란 글자를 신성시 여기고 우상하기 때문에 우리같이 조그만 나라에 그런 글자 이름을 가진 민족의 아버지의 이름을 하지 못하게 하려다 보니 [한] 과 비슷한 [환] 이 되었던 것입니다. 


만드신 분은 고쳐주신다면 이 한국의 역사에 크게 기여하신 걸로 감사 드리겠습니다. 


아버지는 아들의 뜻을 알고 삼위 태백(三危太白 세 개의 높은 산. 태백산은 그 증의 하나)을 내려다 보매 인간 세계를 널리 이롭게 할 만한지라(홍익인간 弘叢人間) , 이에 천부인(天符印 신의 위엄과 영험의 상징물. 주로 거울, 칼, 방울 등이 있다. 혹은 신계, 인간계, 자연계를 다스리기 위한 표징이 되는 물건) 세 개를 주어 내려가서 세상을 다스리게 하였다. 


환웅은 그 무리 3천 명을 거느리고 태백산(太白山 지금의 묘향산) 꼭대기의 신단수(神檀樹 신성한 지역을 가리킴) 아래에 내려와서 이곳을 신시(神市 고대 사회에 있어서 제정(祭政)의 집회지)라 불렀다. 이 분을 환웅천왕이라 한다. 


그는 풍백(風伯)· 우사(雨師)· 운사(雲師 농경과 관계된 바람, 비, 구름을 다스리는 주술신)를 거느리고 곡식· 수명(壽命)· 질병(疾病)· 형벌(刑罰)· 선악(善惡) 등을 주관하고, 인간의 삼백예순 가지나 되는 일을 주관하여 인간 세계를 다스려 교화시켰다. 


이때, 곰 한 마리와 범 한 마리가 같은 굴에서 살았는데, 늘 신웅(神雄, 곧 환웅)에게 사람되기를 빌었다. 때마침 신(神:환웅)이 신령한 쑥 한 심지와 마늘 스무 개를 주면서 말했다. 


"너희들이 이것을 먹고 백일 동안 햇빛을 보지 않는다면 곧 사람이 될 것이다." 


곰과 범은 이것을 받아서 먹었다. 곰은 몸을 삼간 지 21일(삼칠일) 만에 여자의 몸이 되었으나, 범은 능히 삼가지 못했으므로 사람이 되지 못했다. 


웅녀(熊女)는 그와 혼인할 상대가 없었으므로 항상 단수 (壇樹) 아래에서 아이 배기를 축원했다. 환웅은 이에 임시로 변하여 그와 결혼해 주었더니, 그는 임신하여 아들을 낳았다. 이름을 단군 왕검이라 하였다. 


환웅(桓雄) : 청동기 시대의 무문토기(무늬없는토기) 문화 


웅녀(熊女) : 신석기 시대의 즐문토기(빗살무늬토기) 문화 


단군왕검(檀君王儉): 제정일치 시대의 군장을 의미 


단군(檀君)은 요(堯) 임금이 왕위에 오른 지 50년인 경인년(요임금의 즉위 원년은 무진이니 50년은 정사이지 경인은 아니다. 아마 그것이 사실이 아닌 것 같다)에 평양성 (지금의 서경)에 도읍을 정하고 비로소 조선(朝鮮)이라 불렀다. 


또다시 도읍을 백악산(白岳山) 아사달(阿斯達 '아침 해가 비추는 곳'이라는 뜻. 혹은 '조선'의 의미)로 옮겼다. 그곳을 궁(弓)-혹은 방자(方字)로도 되어 있다 -홀산(忽山), 또는 금미달(今미達)이라 한다. 


그는 1천5백 년 동안 여기에서 나라를 다스렸다. 

주(周)의 무왕(武王)이 왕위에 오른 기묘년에 기자(箕子)를 조선에 봉하매, 단군은 장당경(황해도 구월산 아래의 땅이름)으로 옮겼다가 후에 아사달에 돌아와 숨어 산신(山神)이 되었는데 그때 나이가 1천9백8세였다. 


[출전] '삼국유사(三국유事)' 권1 기이(紀異),고조선(古朝鮮) 에서 
  
참고건국신화 수록집 : 

[삼국유사] [제왕운기(帝王韻紀)] [세종실록지리지(世宗實錄地理志)] [동국여지승람(東國與地勝覽)] [응제시주(應製詩註)] 


참고단기(檀紀)의 근거 

[삼국유사]에는 단군 개국이 중국의 요(堯)임금 즉위 50년인 경인년(庚寅年)에 이루어 졌다고 하였다. 그러나 일연 자신이 주석을 달아놓은 바와 같이, 요 임금 즉위 원년은 무진년(戊辰年)이므로 즉위 50년은 정사년(丁巳年)이지 경인년이 아니다. 

반면 이승휴의 [제왕운기], 권람의 [응제시주], [동국통감(東國通鑑)] 에는 '무진년(戊辰年)' 으로 되어 있다. 


모두 단군이 요 임금과 같은 해에 즉위하였으며, 그해는 '무진년'이라는 것이다. 이 요 임금 즉위 연도인 '무진년'을 연대로 환산해 보면 B.C. 2333년이 된다. 오늘날 단기(檀紀), 즉 '단군 기원(檀君紀元) 몇 년' 하는 것은 바로 이것을 기준으로 한 것이다. 


이하 2011.10.02 첨삭 
==================== 

조선왕조실록 세종실록 지리지 / 평안도 / 평양부 에서 
  

http://sillok.history.go.kr/inspection/inspection.jsp?mTree=0&id=kda

《단군고기(檀君古記)》에 이르기를, 
 
“상제 환인(上帝桓因)께 서자(庶子)가 있으니, 이름이 웅(雄)인데, 세상에 내려가서 사람이 되고자 하여 천부인(天符印) 3개를 받아 가지고 태백산(太白山) 신단수(神檀樹) 아래에 강림하였으니, 이가 곧 단웅천왕(檀雄天王)이 되었다. 


손녀(孫女)로 하여금 약(藥)을 마시고 인신(人身)이 되게 하여, 단수(檀樹)의 신(神)과 더불어 혼인해서 아들을 낳으니, 이름이 단군(檀君)이다. 


나라를 세우고 이름을 조선(朝鮮)이라 하니, 조선(朝鮮), 시라(尸羅), 고례(高禮), 남·북옥저(南北沃沮), 북부여(北扶餘)동부여(東扶餘), 예(濊)와 맥(貊)이 모두 단군의 다스림이 되었다. 
 
단군이 비서갑 하백(非西岬河伯)의 딸에게 장가들어 아들을 낳으니, 부루(夫婁)이다. 이를 곧 동부여 왕(東扶餘王)이라고 이른다. 


단군이 당요(唐堯 - 요임금)와 더불어 같은 날에 임금이 되고, 우(禹)가 도산(塗山)의 모임을 당하여, 태자(太子) 부루(夫婁)를 보내어 조회하게 하였다. 

나라를 누린 지 1천 38년 만인 은(殷)나라 무정(武丁) 8년 을미에 아사달(阿斯達)에 들어가 신(神)이 되니, 지금의 문화현(文化縣) 구월산(九月山)이다. 

---------------------- 
 
(원문) 
 
《檀君古記》云: 上帝桓因有庶子, 名雄, 意欲下化人間, 受天三印, 降太白山神檀樹下, 是爲檀雄天王。 令孫女飮藥成人身, 與檀樹神婚而生男, 名檀君, 立國號曰朝鮮。 朝鮮、尸羅、高禮、南北沃沮、東北扶餘、濊與貊, 皆檀君之理。 檀君聘娶非西岬河伯之女生子, 曰夫婁, 是謂東扶餘王。 檀君與唐堯同日而立, 至禹會塗山, 遣太子夫婁朝焉。 享國一千三十八年, 至殷武丁八年乙未, 入阿斯達爲神, 今文化縣九月山。 
 


환단고기/한단고기 에서 : 삼성기 상(上), 삼성기 하(下)단군세기북부여기, 태백일사의 각기 다른 시대에 쓰여졌다는 5권(4종류)의 책을 엮은 것으로 고조선 이전에 환국과 배달국이 존재하였다고 기술하고 있다. 두 나라는 환인과 환웅이 통치하였으며, 각각 7대와 18대를 전하였다고 한다. 


환국 

1) 건국 

환단고기에 따르면 환인은 사백력의 하늘에서 홀로 변화하여 신이 되고 이 환인과 함께 하늘로부터 어린 남녀 800명이 천해의 동쪽 땅인 흑수(黑水)와 백산(白山)의 땅에 내려와 건국하였다고 한다. 사백력을 시베리아로, 천해는 바이칼 호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gozo_hwan.jpg 
[그림설명 : (왼쪽부터) ‘환단고기’를 다룬 한 방송 프로그램에서 ‘환국시대의 영토’라며 소개한 지도. / ‘붉은 악마’의 상징인 치우천왕. ‘환단고기’에서 14대 환웅으로 나온다.] 

2) 12연방 

환단고기에 따르면 환국은 12개의 나라로 구성된 연방국가이며 각각의 비리국(卑離國), 양운국(養雲國), 구막한국(寇莫汗國), 구다천국(句茶川國), 일군국(一群國), 우루국(虞婁國) 또는 필나국(畢那國), 객현한국(客賢汗國), 구모액국(句牟額國), 매구여국(賣句餘國) 또는 직구다국(稷臼多國), 사납아국(斯納阿國), 선비국(鮮裨國) 또는 시위국(豕韋國) 또는 통고사국(通古斯國), 수밀이국(須密爾國) 이다. 그 영토가 매우 넓어 남북이 5만 리요 동서가 2만여 리였다고 기록되어 있다. 일부는 수밀이국이 수메르라고 주장하고 있다. 

3) 역대 환인 

환단고기에 따르면 환국의 존속기간은 3301년, 혹은 63182년? 동안 왕이 7대라고 한다. 환단고기에 기록된 환인은 다음과 같다. 

    1대 환인 : 안파견(安巴堅) 환인 
    2대 환인 : 혁서(赫胥) 환인 
    3대 환인 : 고시리(古是利) 환인 
     
    4대 환인 : 주우양(朱于襄) 환인 
    5대 환인 : 석제임(釋提壬) 환인 
    6대 환인 : 구을리(邱乙利) 환인 
     
    7대 환인 : 지위리(智爲利) 환인 또는 단인(檀仁)
신시배달국 

삼성기의 신시역대기와 태백일사 신시본기에서는 신시배달국에 대해 기술하고 있는데, 단군이 세운 고조선 이전의 만주와 한반도를 중심으로 자리잡았던 한민족의 고대국가라고 한다. 중국 사서에서 이 나라를 ‘구리’라고 기록하고 있다는 주장도 있으며 중국 신화에 등장하는 치우 또한 배달국의 한 임금으로 기록되어 있다. 

하늘의 주신(主神)인 환인의 아들인 환웅은 풍백(風伯), 우사(雨師), 운사(雲師)등 3,000의 무리를 거느리고 태백산 신단수(神檀樹) 아래에 내려와 곡식, 수명, 질병, 형벌, 선악 등을 주관하며 모든 인간의 360여 가지 일을 주관하여 세상에 거하면서 다스렸는데, 이를 신시라 하였다고 한다. 신시의 멸망에 대한 별도의 기록은 없으며, 단지 신시를 이어 단군왕검이 고조선을 개국하였다고 하였다. 환웅이 나라를 세운 후 오랜 세월이 흐른 후에 백성을 보살피는 직책을 다시 만들었는데 금수와 가축의 이름으로 벼슬을 하였다고 한다. 즉, 호가(虎加), 우가(牛加), 마가(馬加), 응가(鷹加), 노가(鷺加) 등과 같이 이름하였으나 그 자세한 것은 나와있지 않다. 다만 짐승의 이름으로 관직을 나타내는 것은 후대에 등장하는 여러 국가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환단고기에는 치우와 헌원, 유망 사이의 전쟁이 기록되어 있다. 그 개략을 보면 다음과 같다. 

    치우가 신시국의 임금이 되었을 때에 중국의 임금은 유망(楡罔)이었다. 치우는 신시국의 무리와 함께 황하의 이북 땅에서 군대를 일으켜 유망을 공격하였으며, 승리하였다. 치우가 유망의 나라를 아울러 통치한다는 소리를 헌원이 듣고 공격하여 왔다. 1차 전쟁에서 치우는 헌원과 탁록(?鹿)에서 싸워 이겼으며 이때 헌원은 겨우 목숨을 건지게 되었다. 이 전쟁으로 인하여 회대(淮岱)와 기연(冀?)의 모든 땅을 신시의 영토로 삼았다고 한다. 치우는 이후에도 70여 차례 헌원과의 전쟁에서 모두 이겼으며, 치우가 죽은 후에 점차 그 땅에서 물러나왔지만 많은 유민들이 고조선 시대에도 남아 있어 그 영향력을 중국에 미쳤다고 한다. 중국 사서에서는 이들을 회대지방에 있으므로 주로 회이(淮夷)라 기록하고 있으며, 우이(?夷), 래이(萊夷), 도이(島夷), 구이(九夷)라고도 기록하였다고 한다.

환단고기에서는 환웅이 1,500여년 동안 배달국을 다스렸다고 주장하며 그 역년을 기록하고 있다. 


    1대 거발한(居發桓)환웅, 재위 94년, 120세 (BC 3898) 
    2대 거불리(居佛理)환웅, 재위 86년, 102세 (BC 3804) 
    3대 우야고(右耶古)환웅, 재위 99년, 135세 (BC 3718) 
     
    4대 모사라(慕士羅)환웅, 재위 107년, 129세 (BC 3619) 
    5대 태우의(太虞儀)환웅, 재위 93년, 115세 (BC 3512) 
    6대 다의발(多儀發)환웅, 재위 98년, 110세 (BC 3419) 
     
    7대 거련(居連)환웅, 재위 81년, 140세 (BC 3321) 
    8대 안부련(安夫連)환웅, 재위 73년, 94세 (BC 3240) 
    9대 양운(養雲)환웅, 재위 93년, 139세 (BC 3167) 
     
    10대 갈고(葛古)환웅 또는 독로한환웅 재위 100년, 125세 (BC 3071) 
    11대 거야발(居耶發)환웅, 재위 92년, 149세 (BC 2971) 
    12대 주무신(州武愼)환웅, 재위 105년, 123세 (BC 2897) 

    13대 사와라(斯瓦羅)환웅, 재위 67년, 100세 (BC 2774) 
    14대 자오지(慈烏支)환웅, 치우천왕이라고도 하며, 
                             청구국으로 도읍을 옮겨서 재위 109년, 151세 (BC 2707) 
     
    15대 치액특(蚩額特)환웅, 재위 89년, 118세 (BC 2598) 
    16대 축다리(祝多利)환웅, 재위 56년, 99세 (BC 2509) 
     
    17대 혁다세(赫多世)환웅, 재위 72년, 97세 (BC 2453) 
    18대 거불단(居弗壇)환웅 혹은 단웅(壇雄), 재위 48년, 82세 (BC 2381)

제5대 환웅인 태우의 환웅의 열두 아들 중 막내가 태호 복희이며, 그의 후손이 현재의 산시 성에 살았다고 한다. 
 

고조선 
 
환단고기 단군세기는 단군의 치세에 대해 자세히 기록하고 있으며, 그 역년은 다음과 같다. 

    1대 왕검(王儉)단군 : 재위 93년 (BC 2333) 
    2대 부루(扶婁)단군 : 재위 58년 
    3대 가륵(嘉勒)단군 : 재위 45년 
     
    4대 오사구(烏斯丘)단군 : 재위 38년 
    5대 구을(丘乙)단군 : 재위 16년 
    6대 달문(達文)단군 : 재위 36년 
     
    7대 한율(翰栗)단군 : 재위 54년 
    8대 우서한(于西翰) 혹은 오사함(烏舍咸)단군 : 재위 8년 
    9대 아술(阿述)단군 : 재위 35년 
     
    10대 노을(魯乙)단군 : 재위 59년 
    11대 도해(道奚)단군 : 재위 57년 
    12대 아한(阿漢)단군 : 재위 52년 
     
    13대 흘달(屹達) 혹은 대음달(代音達)단군 : 재위 61년 - [참조1] 오성취루(五星聚婁) 
    14대 고불(古弗)단군 : 재위 60년 
    15대 대음(代音) 혹은 후흘달(後屹達)단군 : 재위 51년 
     
    16대 위나(尉那)단군 : 재위 58년 
    17대 여을(余乙)단군 : 재위 68년 
    18대 동엄(冬奄)단군 : 재위 49년 
     
    19대 구모소(?牟蘇)단군 : 재위 55년 
    20대 고홀(固忽)단군 : 재위 43년 
    21대 소태(蘇台)단군 : 재위 52년 
     
    22대 색불루(索弗婁)단군 : 재위 48년 
    23대 아홀(阿忽)단군 : 재위 76년 
    24대 연나(延那)단군 : 재위 11년 
     
    25대 솔나(率那)단군 : 재위 88년 
    26대 추로(鄒盧)단군 : 재위 65년 
    27대 두밀(豆密)단군 : 재위 26년 
     
    28대 해모(奚牟)단군 : 재위 28년 
    29대 마휴(摩休)단군 : 재위 34년 
    30대 나휴(奈休)단군 : 재위 35년 
     
    31대 등올(登兀)단군 : 재위 25년 
    32대 추밀(鄒密)단군 : 재위 30년 
    33대 감물(甘勿)단군 : 재위 24년 
     
    34대 오루문(奧婁門)단군 : 재위 23년 
    35대 사벌(沙伐)단군 : 재위 68년 
    36대 매륵(買勒)단군 : 재위 58년 
     
    37대 마물(麻勿)단군 : 재위 56년 
    38대 다물(多勿)단군 : 재위 45년 
    39대 두홀(豆忽)단군 : 재위 36년 
     
    40대 달음(達音)단군 : 재위 18년 
    41대 음차(音次)단군 : 재위 20년 
    42대 을우지(乙于支)단군 : 재위 10년 
     
    43대 물리(勿理)단군 : 재위 36년 
    44대 구물(丘勿)단군 : 재위 29년 
    45대 여루(余婁)단군 : 재위 55년 
     
    46대 보을(普乙)단군 : 재위 46년 
    47대 고열가(古列加)단군 : 재위 58년 

참조1. 상세내용 단군세기(檀君世紀) 참조요 
  
참조2: 오성취루(五星聚婁) - 다섯 개의 별이 누성(婁星·이십팔수의 16번째 자리에 있는 별들)에 모였다 -> 1993년 서울대 천문학과 박창범 교수 실험결과 기원전 1733년에 금성·목성 등 다섯 개의 행성이 한 곳으로 모인 것을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상세 기사내용 보기 
   
참조3: 단기고사 

 [kknsgozosun]



한국 Korea Tour in Subkorea.com Road, Islands, Mountains, Tour Place, Beach, Festival, University, Golf Course, Stadium, History Place, Natural Monument, Paintings, Pottery, K-jokes, UNESCO Heritage, 중국 Chin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J-Cartoons, 일본 Japan Tour in Subkorea.com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E-jokes, 인도 Indi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UNESCO Heritage, Tour Place,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Paint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