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국지연의(三國志演義)
  
▶ 삼국지는 성경 다음으로 가장 많이 읽히는 베스트셀러이다. 한국에서 삼국지라고 말하면 통상(通常) 삼국지연의(三國志演義)를 뜻하는 것으로 삼국지연의(三國志演義)는 정사삼국지(正史三國志)와 달리 유비의 촉을 정통으로 보고 있다.

삼국지연의(三國志演義)는 정사삼국지(正史三國志)와 14세기 초에 쓰여진 <신전상 삼국지평화>라는 책을 기본으로 삼았으며, 송나라 때부터 민간에 흘러왔던 민간 전설을 역사서 형태로 집필한 <삼국지주>에 주석을 첨가해 삼국지연의(三國志演義)를 완성하였다.

정사삼국지 진 수 역사서 총3부 전65권
연의삼국지 나관중 역사소설 삼국지 주석
삼국지주 배송지 역사서 전24권

저자 나관중(羅貫中)은 누구인가?

나관중(羅貫中)은 원말 명초의 뛰어난 통속문학 작가로서. 이름은 본(일설엔 "관")이고, 자는 관중이며, 별호는 호해산인이다. 그의 출생과 죽음은 불분명하나 대략 1300 ~ 1400년 사이를 보고 있다. 그는 재능이 뛰어나서 저작물이 많았으며, 명왕기의 <패사휘편>에 의하면 "왕업을 도모할 뜻이 있었던 자"로 평가를 하고 있다. 그러나 그의 생애와 사적은 대부분 알 수 없다.

그의 저작물에는 <조태조용호풍운회>.<충정효자연환간>.<삼평장사곡비호자> 등의 잡극 3종과 <삼국지연의>.<소진왕사화>.<수당지전>.<잔당오대사연의>.<삼수평요전>.<분장루> 등 소설 6종이 있다.

그의 대표작으로는 삼국지연의(三國志演義)가 있으며, 이는 중국소설 사상 가장 으뜸가는 장편역사소설로 후세사람들은 평하고 있다.

동아대백과사전에서의 삼국지연의

중국 4대기서(四大奇書)의 하나로, 원명은 《삼국지통속연의(三國志通俗演義)》라 하며, 또한 삼국의 정사(正史)를 알기 쉬운 말로 이야기한 책이라는 뜻에서 《삼국지평화(三國志平話)》라고도 부른다. 진수(陳壽)의 《삼국지》에 서술된 위(魏) ·촉(蜀) ·오(吳) 3국의 역사에서 취재한 것으로, 3국이 정립(鼎立)하여 싸우는 이야기는 그 전투의 규모가 웅장하고, 인간의 온갖 지혜와 힘을 총동원하여 치열한 공방전이 되풀이되는 만큼, 옛날부터 중국인들 사이에 흥미 있는 이야기로 전하여 오다가 9세기(당나라 말기)경에는 이미 연극으로 꾸며진 흔적이 있고, 송대(宋代:11∼13세기)에는 직업적인 배우까지 나왔다.

이것이 책으로 엮어진 것은 원나라 지치연간(至治年間:1321∼1323)에 그림을 붙여 간행한 《전상삼국지평화(全相三國志平話)》(3권)이며, 이것은 현존하는 최고본(最古本)이다. 이 책은 일종의 강담용(講談用) 대본 같은 것이어서 문장이 조잡하고 유치하였다. 그러나 원나라 때에는 이 평화(平話)를 바탕으로 하여 많은 희곡이 만들어졌으며, 나관중은 이 평화를 철저하게 개작(改作)하고, 많은 사실(史實)을 곁들여 이 책을 완성시켰다. 원본은 전하지 않고, 현존하는 최고본은 1494년의 서문(序文)이 있는 홍치본(弘治本)으로, 이 책도 실은 1522년에 간행한 것이다. 24권 240절(節)로 나누어 기술하였으며 이것이 가장 원형(原形)에 가까운 것으로 생각된다. 그 후 분권(分卷)을 없애고, 2절(節)을 1회로 하여 모두 120회로 만들었다. 청(淸)나라 때는 모종강(毛宗崗)의 개정본이 나와, 이것이 다른 책을 압도하고 정본(定本)이 되었다.

이야기의 내용은 대략 전 ·후반으로 나누어지며, 전반에서는 유비(劉備:玄德) ·관우(關羽) ·장비(張飛) 3인의 결의형제를 중심으로 나중에 제갈 공명(諸葛孔明)이 가담하게 되는데, 절정은 유비와 손권(孫權)의 연합군이 조조(曹操)의 대군을 화공(火攻)으로 무찌르는 적벽(赤壁)의 대전이며, 이것이 위(魏:조조) ·오(吳:손권) ·촉(蜀:유비)의 3국이 분립(分立)하게 되는 원인이 된다.

후반에서는 관우 ·유비 ·장비가 연이어 죽은 다음 제갈 공명의 독무대가 되고, 공명이 6차에 걸친 북정(北征)에서 병사(病死)하는 <추풍오장원(秋風五丈原)>의 1절이 절정을 이루게 된다.

소설의 주요인물은 유비 등 3인과 공명이지만, 조조의 성격도 잘 묘사되어 있다. 가장 생기가 넘치는 것은 관우와 장비 두 사람이며, 특히 장비의 순진하고 솔직한 성격은 중국 대중의 많은 사랑을 받는다.

무용(武勇)과 지모(智謀)로 이어지는 전투의 기술(記述)이 태반을 차지하고 있으나, 이야기의 전개가 적당한 템포로 진행되고, 독자의 흥미를 이끌어 가는 수법이 매우 뛰어나 중국의 많은 역사소설 중에서 가장 훌륭한 작품이다.

한국에서도 예부터 대중적인 읽을거리로 널리 읽혀져 왔으며, 특히 그 속에 담긴 유비 현덕을 중심으로 한 한실(漢室)에 대한 충성이라든가, 공명의 지략, 유비 ·관우 ·장비의 결의 등은 유교적 이념을 국시(國是)로 삼았던 조선시대에는 크게 환영을 받았다. 그 중에서도 관우의 장한 의기와 절개는 민간신앙으로까지 발전하여 관제교(關帝敎)가 생겨나고, 관제묘(關帝廟)가 곳곳에 세워지기까지 하였다. 신문학(新文學) 이전에는 한문으로 된 원본이 수입되어 읽혔으나 그 후 수많은 국역본이 나와 널리 대중의 인기를 차지하게 되었다. 김동성(金東成) 역(5권, 을유문화사), 최영해(崔暎海) 역(3권, 정음사), 박종화(朴鍾和) 역(月灘三國志 3권, 어문각), 김광주(金光洲) 역(三中堂) 등의 국역본이 있다.

글쓴이 : 조성연 / 참조문헌 : 두산대백과사전, 연의삼국지


소설 三國演義
第001 - 019回 桃園結義, 除董卓, 三讓徐州, 斬呂布
第020 - 038回 煮酒論英雄, 千里走單騎, 滅袁紹, 三顧茅廬
第039 - 059回 長板坡, 赤壁之戰, 三氣周瑜, 戰馬超
第060 - 080回 入西川, 逍遙津, 取漢中, 失荊州, 魏蜀稱帝
第081 - 105回 彝陵之戰, 七擒孟獲, 六出祁山,
第106 - 120回 九伐中原, 破西蜀, 三分歸一統
한국 Korea Tour in Subkorea.com Road, Islands, Mountains, Tour Place, Beach, Festival, University, Golf Course, Stadium, History Place, Natural Monument, Paintings, Pottery, K-jokes, UNESCO Heritage, 중국 Chin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J-Cartoons, 일본 Japan Tour in Subkorea.com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E-jokes, 인도 Indi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UNESCO Heritage, Tour Place,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Paint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