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gb061_3.jpg
61 조선 경성읍성  함경북도 경성군 승암 nkmhjhambuk
 
고려는 경성에 1107년 처음으로 토성을 쌓았고, 1437년에 토성의 일부 구간을 석성벽으로 고쳤다. 요고형 성벽을 갖춘 지금의 성은 1616년부터 1622년까지 6년 6개월에 걸쳐 쌓은 것이다. 이때 성문, 포루, 성가퀴, 해자와 못, 우물 등이 갖추어졌다. 

경성읍성의 평면은 동서로 긴 장방형으로 그 동서 길이 약 810m, 남북 넓이 약 290m, 둘레는 약 2,200m에 이른다. 성은 군사적 목적으로도 유리하고 교통도 편리하며 경제적으로도 물산이 풍족한 지역에 위치하였는가 하면 수원과도 가깝고 축성 재료도 풍부한 지점의 평지성이다. 
 
성벽은 요고형으로 쌓은 점이 특징인데 전반적으로 큰 성돌을 쓰면서 성벽의 밑부분은 조금씩 안으로 들여쌓고 중간부분은 곧추 올려 쌓았으며, 윗부분은 조금씩 내어 쌓아 성벽의 중간 부분이 안으로 휘어들게 하였다. 이러한 요고형 성벽은 적들이 넘기에도 힘들고 화포무기가 등장한 조건에서 견고성을 보장하는데 효과적인 쌓기형식이다. 성벽의 높이는 9m에 이르는 곳도 있다.
 
성 사방에 각각 한 개씩의 성문을 내어, 정문인 남문은 수성문이라 하고, 동문은 용성문, 서문은 호위문, 북문은 현무문이라 불렸으나 일제시대에 파괴되고 현재 남문 만 남아 있다. 성벽 네 모서리는 성벽보다 10m 이상씩 돌출시키고 각루(포루)를 놓아 동남각루를 청세루, 서북각루를 망해루라 불렀다. 
 
또한 성가퀴 510개를 4m에 1개씩 배치하여 새로운 공성무기에 대처토록 하였고, 이 성가퀴에 멀리 쏘는 구멍과 가까이 쏘는 구멍을 내었다. 성 안에서는 54개의 우물자리와 12개의 못자리, 수구문자리 등이 확인되었다. 성 둘레에는 너비 34m, 깊이 4.5m의 해자가 돌려져 있었다. 
 
경성읍성은 우리나라 동북방어의 중진으로, 이 성을 중심으로 위성방어체계, 중간방어 체계, 전연방어체계가 형성되어 있었다. 이 성의 독특한 축성형식은 수원성 등 후세의 성들에 계승된다. 


hgb061_4.jpg

 





역사년표Map BC -AD 1 -600 -1000 -1500 -1800 -1900 -1950 -1980-현재 (1945년이후 10대뉴스)
한국 Korea Tour in Subkorea.com Road, Islands, Mountains, Tour Place, Beach, Festival, University, Golf Course, Stadium, History Place, Natural Monument, Paintings, Pottery, K-jokes, UNESCO Heritage, 중국 Chin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J-Cartoons, 일본 Japan Tour in Subkorea.com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E-jokes, 인도 Indi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UNESCO Heritage, Tour Place,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Paint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