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조선 치마  평안남도 성천군 장림리 nkmhjpyungnam

치마는 18세기 중엽 조선시대의 것이다. 전통적인 아랫옷으로 평안남도 성천군 장림리에서 출토된 것이다. 치마에는 꼬리치마(앞치마), 도랑치마(몽당치마), 행주치마 (앞치마) 등이 있었다. 이 치마들은 모두 허리에 주름을 잡고 딴허리를 달아 허리에 매게 만든 점에서는 같으나 길이와 폭에서 차이가 있고 용도에 따라 구별이 있다.

꼬리치마는 땅에 닿을 정도로 길고 폭이 여느 치마보다 넓은 것이 특징이다. 조선시대에 이 꼬리치마의 폭을 넓게 하는 것이 유행되어 14폭 이상으로 하는 치마가지 있었으나 보통 12폭을 넘지 않았다.

도랑치마는 꼬리치마보다 폭이 좁고 길이가 짧은 것이 특징이다. 이 치마는 꼬리치마보다 활동에 편리한 것으로서 노동복으로 쓰였다.

행주치마는 앞면만 가리울 수 있을 정도로 폭이 좁고 길이도 다른 치마보다 짧아 정갱이 정도로 내려오며 계절에 관계없이 대체로 무명으로 하였다. 여성들이 부엌일을 할 때 음식물의 정결성을 보장하고 옷이 어지러워지는 것을 막기 위해 다른 치마 위에 이 치마를 입었다.

치마감의 재질은 빈부의 정도와 계급신분의 차이에 따라 무명, 명주, 비단 등 여러 가지가 있었고 색깔도 다양하였는데 흰 색, 붉은 색, 연분홍색, 풀색, 푸른 색 등 계절과 용도에 따라 선택되었다.조선시대 치마를 입는 방법에서는 계층에 따라 차이가 있었는데 평민들은 치마꼬리를 오른쪽으로 여미어야 하였지만 양반들은 왼쪽으로 여미었다. (길이 116cm)




역사년표Map BC -AD 1 -600 -1000 -1500 -1800 -1900 -1950 -1980-현재 (1945년이후 10대뉴스)
한국 Korea Tour in Subkorea.com Road, Islands, Mountains, Tour Place, Beach, Festival, University, Golf Course, Stadium, History Place, Natural Monument, Paintings, Pottery, K-jokes, UNESCO Heritage, 중국 Chin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J-Cartoons, 일본 Japan Tour in Subkorea.com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E-jokes, 인도 Indi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UNESCO Heritage, Tour Place,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Paint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