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8 조선 최승대  평양특별시 중구역 금수산 nkmhjpyungyang

평양시 중구역 금수산 제일 높은 봉우리인 모란봉(문봉)에 있는 누정이다. 본래 이 자리는 6세기 중엽에 쌓은 고구려시기 평양성 북성의 북쪽 장대터이다. 여기서 평양성의 철성이 앞 봉우리까지 싸고 돌았다. 1714년 수축공사를 하면서 이 자리를 10m 가량 돋구고 봉화대를 설치하였다. 1716년에 산마루에서 약 60m 가량 내려와 양지바른 곳에 오승대란 누정이 세워졌다.

봉우리의 이름이 모란꽃과 같이 아름답다 하여 모란봉이라 붙여진 것과 마찬가지로 여기서 내다보는 경치가 제일 아름답다 하여 이 누정의 이름이 어느 사이엔가 최승대라 불리게 되었다. 1849년 누정이 다시 세워졌다. 그 후 청류정의 이전과 함께 최승대도 현재의 위치에 옮겨졌으며, 최근에 이르기 까지 보수작업이 여러 차례 진행되었다.최승대는 높은 축대 위에 성가퀴를 돌리고, 그 안에 세운 단층겹처마합각집이다.

누정은 정면 3간(7.36m), 측면 2간(4.67m)의 장방형 평면으로 되었다. 둥근 기둥자리를 받친 화강석 주춧돌 위에 흘림기둥을 세우고, 그 위에 2익공 바깥도리식 두공을 얹었다. 겹으로 놓인 연꽃무늬화반과 화반형식 대공, 동자 두공 등의 나무조각이 비교적 세련되었다. 천장은 통천장으로 시원하게 틔워 놓았다.

1716년경부터 한때 지금 평양종의 전신인 큰 동종을 여기에 설치하고 운영한 일이 있다. 이 일대에는 진달래가 많이 피어나고 매화, 축향나무 등이 소나무, 복숭아나무, 살구나무 등과 어울려 신비로운 절경을 이루고 있다.


역사년표Map BC -AD 1 -600 -1000 -1500 -1800 -1900 -1950 -1980-현재 (1945년이후 10대뉴스)



중국 Chin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한국 Korea Tour in Subkorea.com
Road, Islands, Mountains, Tour Place, Beach, Festival, University, Golf Course, Stadium, History Place, Natural Monument, Paintings, Potte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