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8 조선 벽동읍성  평안북도 벽동군 동주리 nkmhjpyungbuk

벽동 지역은 고려시대에는 임토라는 이름으로 불리웠던 곳이다. 1357년 임토는 은동으로 개칭되어 벽단이란 행정구역에 속하게 되었다. 1403년 벽단에 군이 설치되면서 벽동군으로 불리게 되었고, 이때 벽동읍성도 쌓게 된다. 동주리 부락을 중심으로 높이 50m 안팎의 능선을 따라 쌓은 석성으로 그 평면은 한쪽이 조금 넓은 타원형이다. 『중고문헌비고』에 의하면 그 둘레는 만3천자, 높이는 8자, 성가퀴는 1천3백개, 성안 우물 9개, 성 밖 우물 4개가 있다고 한다.

성벽은 긴 4각형으로 다듬은 성돌을 차곡차곡 포개어 쌓았다. 성벽의 높이는 약 3m이다. 성문은 동, 서, 남, 북 네 면에 모두 있었는데 지금은 동문과 남문이 남아 있다. 성문 가운데서 서문이 제일 크고 웅장하였다. 성문들은 성벽에 무지개문(홍예문)을 내고, 그 위에 문루를 세웠다.

남문에는 완월루라는 현판이 걸려 있고, 완월루는 정면 3칸(9.5m), 측면 3칸(6.3m)의 겹처마합각지붕집이다. 성벽 위에 다듬은 돌로 기단을 쌓고, 자연석 주춧돌 위에 흘림기둥을 세웠다. 두공은 2익공 바깥 도리식으로 하였고, 천장은 통천장으로 가운데 간 일부에만 소란반자를 댔다. 바닥에는 마루를 깔고 건물에 모로단청을 하였다.

동문의 구조도 이와 비슷하다. 이 읍성에는 사방에 모두 장대가 있었다. 현재 남아 있는 오사헌은 남장대로 정면 3칸, 측면 3칸의 단층합각집이다. 벽동읍성은 여진족을 비롯한 북방민족의 침입을 막는 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였다.




역사년표Map BC -AD 1 -600 -1000 -1500 -1800 -1900 -1950 -1980-현재 (1945년이후 10대뉴스)
한국 Korea Tour in Subkorea.com Road, Islands, Mountains, Tour Place, Beach, Festival, University, Golf Course, Stadium, History Place, Natural Monument, Paintings, Pottery, K-jokes, 중국 Chin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J-Cartoons, 일본 Japan Tour in Subkorea.com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E-jokes, 인도 Indi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UNESCO Heritage, Tour Place,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Paint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