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 고려 백마산성내성  평안북도 피현군 백마 nkmhjpyungbuk

백마산성은 압록강 부근에 높이 솟은 백마산의 험준한 산세를 이용하여 쌓은 석성으로서 고구려 때부터 군사적으로 매우 중요시 되어 왔다. 의주군의 역사책인 '용만지'에서는 백마산성은 청천강 이북의 여러 산성들 가운데서 자연지세가 유리한 점에서 첫째가는 성이라고 하였다.

백마산성은 우마성과 내성, 외성으로 이루어져 있다. 우마성은 고구려시기에 쌓은 성이고, 내성은 1014년부터 1017년에 걸쳐 고려시기에 우마성의 동쪽에 쌓은 것이다. 외성은 조선시기에 내성의 남쪽에 덧붙여 쌓은 것이다. 고려시기 우마성은 이미 폐성되었다.

내성은 백마산의 주봉인 북장대의 동남쪽 골 안을 안에 넣고, 좌우 능선을 따라 중허리까지 도려 쌓은 고로봉식(포곡식) 산성이다. 북문에서 약 300m 동쪽에 길이 120m, 너비 4-5m의 철성이 있고, 철성에서 남쪽을 약 50m 내려와 동쪽 성벽의 겹성이 있는데 내성의 둘레는 약 2,590m이다(외성 2,430m). 성벽은 두툼하면서도 납작한 자연석을 이용하여 쌓아올렸는데 지금 그 높이는 약 5m이다. 성벽 위에는 약 1m 높이로 성가퀴를 쌓고, 쏘는 구멍을 냈다. 성의 동, 서, 남, 북 4면과 겹성에는 무지개문길의 성문을 두었다. 남문 앞과 북문에는 성 밖으로 ㄱ형의 옹성이 있으며, 서벽에는 미식암문이 있다.

성 안에는 지금도 여러 개의 못과 우물자리, 그리고 병기창고터, 병영터, 식량창고터 등이 남아 있다. 여기에는 무기류를 비롯한 많은 식량과 된장, 간장, 소금 등을 저장하였다. 백마산성에 기어들었던 외래침략자들은 그 때마다 된 벼락을 맞고 녹아 났다. 1018년 압록강을 건너온 10만의 거란 침략군을 물리친 백마산성싸움이 그 대표적 예이다.

백마산성에는 여러 차례에 걸친 외래침략군과의 싸움에서 그 때마다 빛나는 승리를 거둔 고려 백성의 자랑찬 투쟁의 자취가 스며 있으며, 지형지물을 효과적으로 이용하여 겹성과 철성까지 쌓으면서 방위력을 높여나간 선조들의 슬기와 자랑이 깃들여 있다.




역사년표Map BC -AD 1 -600 -1000 -1500 -1800 -1900 -1950 -1980-현재 (1945년이후 10대뉴스)
한국 Korea Tour in Subkorea.com Road, Islands, Mountains, Tour Place, Beach, Festival, University, Golf Course, Stadium, History Place, Natural Monument, Paintings, Pottery, K-jokes, UNESCO Heritage, 중국 Chin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J-Cartoons, 일본 Japan Tour in Subkorea.com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E-jokes, 인도 Indi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UNESCO Heritage, Tour Place,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Paint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