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국지 1 - 5

유길만 엮음  
정 가 : 8,500원
한국방송출판 펴냄 | 2003-11-24  
389쪽 | A5신
ISBN : 89-7200-177-5  
  
▶ 지은이 소개

유길만 - 전북 임실에서 태어나 한국방송통신대학교와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을 졸업했다. 공무원으로 오랜 동안 공직에 봉사했으며 현재는 초야에서 저술 작업에 몰두하고 있다.
  
▶ 책 표지 글

올해 들어 삼국지 열풍이 불고 있다. IMF 때보다도 더 하다는 출판계 불황인데도 그러하니 놀랍고 감탄할 뿐이다. 그러나 그것을 새삼스러운 일이 아니며 이미 어느 작가가 쓴 삼국지 평역본을 천 수백만부가 팔려 출판 사상 신기록을 세우기도 하였다. 그러한 현상은 우리나라에만 국한되지 않고 일본, 중국에서도 마찬가지이니 도대체 삼국지란 책의 무엇이 그토록 시대와 국경을 초월해서 사람들을 열광하게 하는지 궁금하기만 하다.

필자는 어려서 삼국시대 백 년 간 등장한 영웅들의 수가 중국 역사상 전체 영웅의 수의 절반에 해당한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다. 사실이 그러하다면 거기에서 시대와 국경을 초월한 삼국지 열광의 원인을 찾을 수 있을 것 같기도 하다. 필자는 어려서 앞의 그런 이야기를 들었을 때, 과연 그런 일이 가능한 것인가, 가능하다면 그런 일이 삼국시대에 일어난 이유는 무엇인가 라는 의문을 가졌었다. 그래서 후일 성장하여 세계사를 공부하게 되자 그 문제에 대해서 연구하여 보았고 나름대로 그에 대해 이해하게 되었다.

삼국시대에 중국 역사상 영웅들의 절반이 등장했다면 실로 거기에서 삼국지가 시대와 국경을 초월하여 사람들을 열광하게 하는 이유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이에 필자가 연구하여 이해한 바를 이야기하려고 한다. 단지 여기는 학술 논문이 아니고 소설의 머리말이므로 평이하고 간략하게 이야기하려고 한다…. – 머리말 중에서

▶ 차례

삼국지 1  - 천하대란
삼국지 2  - 영웅쟁패
삼국지 3  - 적벽대전
삼국지 4  - 천하삼분
삼국지 5  - 출사표


소설 三國演義
第001 - 019回 桃園結義, 除董卓, 三讓徐州, 斬呂布
第020 - 038回 煮酒論英雄, 千里走單騎, 滅袁紹, 三顧茅廬
第039 - 059回 長板坡, 赤壁之戰, 三氣周瑜, 戰馬超
第060 - 080回 入西川, 逍遙津, 取漢中, 失荊州, 魏蜀稱帝
第081 - 105回 彝陵之戰, 七擒孟獲, 六出祁山,
第106 - 120回 九伐中原, 破西蜀, 三分歸一統
한국 Korea Tour in Subkorea.com Road, Islands, Mountains, Tour Place, Beach, Festival, University, Golf Course, Stadium, History Place, Natural Monument, Paintings, Pottery, K-jokes, UNESCO Heritage, 중국 Chin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J-Cartoons, 일본 Japan Tour in Subkorea.com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E-jokes, 인도 Indi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UNESCO Heritage, Tour Place,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Paint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