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구난방(衆口難防/众口难防) ◑ zhòngkǒu nánfáng

▶ 众 무리 중 口 입 구 难 어려울 난 防 막을 방

▶ 여러 사람의 말을 다 막기가 어렵다는 말로 많은 사람이 마구 떠들어대는 소리는 감당하기 어려우니 행동을 조심해야 한다는 뜻. 여러 사람의 입은 막기 어렵다. 여러 사람이 제각기 여러 가지 의견을 내어 말하면 하나 하나 받아 내기가 어렵다. Tastes differ.

▶ 주(周)나라 때 이야기다. 여왕은 국정을 비방하는 자가 있으면 적발해서 죽였다. 그래서 밀고제도 자리잡고 거미줄같이 쳐진 정보망 때문에 백성들은 공포정치에 질려 말도 제대로 할 수 없게 되었다.

"어떻소. 내 정치하는 솜씨가. 나를 비방하는 자가 한 사람도 없지 않소"

여왕은 득의만만해서 그렇게 말했다. 중신 소공(召公)은 기가 막혔다.

"겨우 비방을 막은 것에 불과합니다. 백서의 입을 막는 것은 둑으로 물을 막는 것보다 더 어렵습니다. 물이 막히면 언젠가 둑을 무너드릴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많은 인명이 상하게 됩니다. 백성의 입을 막는 것도 같은 이치입니다. 백성을 다스리는 사람은 백성들이 마음 놓고 말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이런 소공의 간곡한 충언을 여왕은 받아들이지 않았다.

소공이 우려했던 대로 백성들은 언제까지나 가만있지는 않았다. 백성들은 마침내 들고 일어났다.

여왕이 달아난 곳에서 죽을 때까지 주나라에서는 14년간 공화정(共和政)이 실시되었다. 신하들이 상의해서 정치를 했기에 공화라 했던 것이다.

성을 쌓는 일을 독려하기 위해 나와 있던 춘추시대 송나라의 화원(華元)이란 벼슬아치가 적국의 포로가 되었다가 풀려난 사람이란 사실이 알려지자 일꾼들이 일제히 그를 비웃고 비난했다.

그러나 그는 여왕의 고사(故事)를 익히 알고 있었기에 [사람들의 입을 막기 어렵다(衆口難防)]고 하고는 작업장에 얼씬도 하지 않았다고 한다.

▶ 소공(召公)이 주여왕(周勵王)의 탄압 정책에 반대하며 이렇게 충언(衷言)하였다.

"백성의 입을 막는 것은 개천을 막는 것보다 어렵습니다(防民之口 甚於防川). 개천이 막혔다가 터지면 사람이 많이 상하게 되는데, 백성들 역시 이와 같습니다. 그러므로 내를 막는 사람은 물이 흘러내리도록 해야 하고, 백성을 다스리는 사람은 그들이 생각하는 대로 말을 하게 해야 합니다."

그러나 여왕은 소공의 이 같은 충언을 따르지 않았다. 결국 백성들은 난을 일으켰고, 여왕은 도망하여 평생을 갇혀 살게 되었다고 한다.

다른 이야기로는 춘추시대 때의 것이 있다. 송(宋)나라 사마(司馬)가 성을 쌓는 책임자에 임명되었다. 그러자 성을 쌓는데 동원된 사람들이 그가 적국의 포로가 되었다가 돌아온 사실을 비꼬아 노래를 불렀다.

그러자 그는, "여러 사람의 입을 막기는 어렵다."
하며 사람들 앞에 나타나지 않았다고 한다. '수로부인(水路夫人)' 설화를 연상하게 하는 대목이다. 뭇사람의 입은 쇠도 녹인다는 말이 맞아떨어지는 부분이다. 즉 대중의 말길(言路)과 자유로운 생각은 무엇으로도 막을 수 없다는 뜻이다.

▶ [출전] 十八史略(십팔사략)

[出处] 松南雜識(林氏本), 李, 方言類, 近取篇

[예문] 由于众口难调,这个议案只得不了了之。

[동의어] 중구난조(众口难调), 막충일시(莫衷一是), 견인견지(见仁见智)

[반의어] 일모일양(一模一样), 호무이치(毫无二致), 여출일철(如出一辙)
.




한국 Korea Tour in Subkorea.com Road, Islands, Mountains, Tour Place, Beach, Festival, University, Golf Course, Stadium, History Place, Natural Monument, Paintings, Pottery, K-jokes, UNESCO Heritage, 중국 Chin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J-Cartoons, 일본 Japan Tour in Subkorea.com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E-jokes, 인도 Indi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UNESCO Heritage, Tour Place,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Paint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