짜배기유머 > 고사성어 > 가나다순 > 아...고사성어 ~~와~~~~

와각지쟁 蝸角之爭 
매우 하찮은 일로 다투는 것, 또는 좁은 범위 안에서 싸우는 일. 

와신상담 臥薪嘗膽 
섶에 눕고 쓸개를 맛본다는 뜻으로, 원수를 갚으려고 괴롭고 어려움을 참고 견딤의 비유. 
 
완물상지 玩物喪志 
객쩍은 물건을 애완하여 소중한 뜻을 잃는 것을 말함 

완벽 完璧 
① 흠이 없는 구슬[壁:환상(環狀)의 옥(玉)]. 결점 없이 훌륭함. ② 빌려 온 물건을 온전히 돌려보냄. 

요동지시 遼東之豕 
'요동의 돼지'라는 뜻으로, 견문이 좁고 오만한 탓에 하찮은 공을 득의 양양하여 자랑함의 비유. 

요령부득 要領不得 
사물의 중요한 부분을 잡을 수 없다는 뜻으로, 말이나 글의 요령을 잡을 수 없음을 이르는 말. 
 
요원지화 燎原之火 
들판의 불길 같은 엄청난 기세 

욕속부달 欲速不達 
빨리하고자 하면 도달하지  못한다. 어떤 일을  급하게 하면 도리어  이루지 못한다. 
 
용두사미 龍頭蛇尾 
용의 머리에 뱀의 꼬리라는 말로, 시작은 거창했지만 결국엔 보잘것없음을 뜻한다. 

우공문 于公門 
우공의 문이라는 뜻으로, 음덕 있는 집안의 자손은 번창한다는 말이다. 
 

고사성어 검색창을 귀하의 홈페이지에 링크해 보세요.
<SCRIPT SRC="http://www.subkorea.com/education/gosa/search.js"></SCRIPT>
 
우공이산 愚公移山 
우공이 산을 옮긴다는 뜻으로, 남들은 어리석게 여기나 한 가지 일을 소신있게 하면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음. 어떤 큰 일이라고 끊임없이 노력하면 반드시 이루어짐의 비유. 
 
우도할계 牛刀割鷄 
소 잡는 칼로  닭을 잡는다. 작을 일을 하면서 동작이 지나치게 큼 

우사생풍 遇事生風 
일을 만나고 바람을 만난다는 뜻으로, 본래는 젊은이들의 날카로운 예기(예氣) 를 말하는 것이었으나 시간이 흐르면서 시비를 일으키기를 좋아하는 것을 일컫는 말이 되었다. 

우익이성 羽翼已成 
깃과 날개가 이미 자랐다는 말로 성숙해졌다는 뜻이다. 

우화등선 羽化登仙 
사람의 몸에 날개가 돋치어 하늘로 올라가 신선이 됨. 우화(羽化)라는 말의 원뜻은 번데기가 날개  있는 벌레로 바뀐다는 뜻이다. 따라서 우화등선이란 땅에 발을 붙이고 살게 되어 있는 사람이 날개가 돋친 듯 날아 올라가 신선이 된다는 뜻. 일종의 이상 동경이라 할 수 있다. 
 
운용지묘 運用之妙 
송(宋)나라의 용장 악비(岳飛)가 한 '그때 그때 변하는 상황에 따라 활용하고 대처하는 것은 사람의 마음에 달린 것이다' 란 말에서 나옴. 

원교근공 遠交近攻 
먼 나라와 친교를 맺고 가까운 나라를 공략하는 정책. 

원수불구근화 遠水不救近火 
'먼 데 있는 물은 가까운 곳에서 난 불을 끄지 못한다'는 뜻으로, 먼 데 있으면 급할 때 아무 소용이 없다는 말. 

원입골수 怨入骨髓 
원한이 뼈에 사무친다는 뜻으로, 원한이 마음 속 깊이 맺혀 잊을 수 없다 는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