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Korea > 지역별 대한민국의 명소들 > 골프장 > 한국의 10대 골프장 마이다스박세리, World Top100 
 
대한민국의 명소 서울 경기 인천 강원 충남 충북 대전 전남 전북 광주 제주 경남 경북 대구 울산 부산

 
2011년 YTN 선정 한국의 10대 골프장
 
서울경제골프매거진에서 2007년 한국의 10대골프장에 선정하였다. 

선정기준 (2003년, 2005년, 2007년 Best10 골프장

샷 밸류(Shot Value) 샷 밸류는 단일 의미로는 특정 샷의 어려운 정도를 말하지만 집합적 의미로는 한 코스에서 요구되는 골프 샷의 다양성을 의미한다. 필요한 샷의 종류, 길이 그리고 타깃 등이 다양하게 준비된 코스가 베스트 코스다. 

공정성(Fairness) 해저드의 종류와 어려움의 정도, 그리고 각 홀까지의 어프로치 방법의 다양성에 대한 공정성을 의미한다. 홀 공략 루트가 하나밖에 없거나 혹은 200m가 넘는 호수 위로 볼을 날릴 수밖에 없는 등 요구되는 샷이 일반적인 골퍼들의 능력 범위 밖에 있다면 이는 베스트 코스로서는 부적당하다. 

리듬감(Rhythm) 베스트 코스라면 라운드가 거듭될수록 골프의 묘미가 증가되어야 할 것이다. 부담 없는 샷에서 시작하여 점점 어려워지다 7∼9번 홀에 이르러서는 절정을 이루고, 다시 10번 홀부터 서서히 시작하여 마지막 18번 홀 부근에서 극적인 역전이 이루어지는 리듬감을 느낄 수 있어야 된다. 이는 마치 한편의 잘 짜여진 교향곡과 같은 것이다. 

코스관리상태(Conditioning) 베스트 코스는 골퍼가 언제나 자신의 기량을 십분 발휘할 수 있도록 코스관리가 잘 되어 있어야 한다. 

심미성(Esthetics) 베스트 코스는 골프의 묘미뿐만 아니라 추억의 장소로 기억되기에 충분한 볼거리를 제공해주어야 한다. 코스뿐만 아니라 코스를 둘러싼 자연환경과의 조화를 말한다. 

안전성(Safety) 골프는 오락게임이므로 골퍼가 라운드 도중 부상을 당하거나 혹은 다른 사람을 맞힐 것 같은 불안감을 느끼며 플레이해서는 안 된다. 베스트 코스는 골퍼가 어디서 어떤 샷을 날릴 것인지를 충분히 고려, 안전성을 확보하고 있어야만 한다. 특히 한국의 경우 산악지형이 많은 관계로 카트 도로의 안전성을 빼놓을 수 없다. 

시설(facilities) 베스트 코스는 시설 또한 그에 걸맞아야 한다. 로비, 라커, 샤워실, 레스토랑 인테리어 및 메뉴, 화장실 청결상태 등이 포함된다. 

접근성(Approach) 접근성은 단순히 어느 지점에서 거리가 가깝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얼마나 편리한 교통여건을 갖추고 있느냐에 관한 것이다. 

종업원의 친절 및 전문성(Service & Professionalism) 베스트 코스는 단순히 코스뿐만 아니라 그 곳에 종사하는 종업원도 베스트 서비스를 제공해야만 한다. 특히 캐디의 경우에는 라운드의 조언자이자 동반자로서 친절과 전문성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전통 및 기여도(Tradition & Contribution) 베스트 코스는 그에 걸맞는 전통이 있어야 되며 각종 대회 유치 등 골프계의 발전에 대해서도 기여를 해야 한다. 
 
서울경제골프매거진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