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Korea > Lotto 6/45 > 四柱八字 > 쥐(子)띠 이야기 오늘의 당첨번호는?

Google
의미 

쥐는 쥐만이 지니고 있는 생태적 특성이 있습니다. 이를테면 은밀한 곳에 숨어서 살고, 또 숨어 다니기 좋게 체구가 아주 왜소하고 재빠르며 한배에 7∼8마리나 되는 새끼를 낳는 다산성의 동물입니다. 그런가 하면 쉴새 없이 움직이는 부지런함이 있고, 먹을 것을 저장하는 저축성을 갖고 있으며 아울러 지진이나 풍랑등의 재난을 미리 감지하는 능력도 있습니다. 

따라서 쥐는 그러한 성격을 상징하는 역할기능을 지닌 상징동물로 쥐는 그 왜소함과 은밀성 때문에 불순분자나 간신, 다산성으로 인한 생식력, 근면성과 저장성으로 부자, 예감력 때문에 신앙의 대상으로 상징되고 있습니다. 

장점 

매력적이다. 상상력이 풍부하다. 신중하다. 정직하다. 검소하다.이지적이다. 영리하다. 독립적이다. 낭만적이다. 독특하다. 정열적이다. 관대하다. 주변의 사람을 기쁘게 하려 노력한다. 몹시 긴장한다. 

단점 

공격적이다. 탐욕스럽다. 방자하다. 의심이 많다. 기회주의자이다. 캐묻기를 좋아 한다. 항상 이익추구를 한다. 내성적이다.불안을 감추지 못한다. 누구든 착취할 수 있다. 바겐세일 하는 가게는 그냥 지나치지 못한다. 

직업 

예술가, 슈퍼마켓, 전당포, 부동산 중개업자, 비평가 등. 

인연 

가장 좋은 만남은 용띠, 소띠, 원숭이띠다. 용띠는 쥐띠에게 힘을 준다. 소는 안정감을 준다. 원숭이는 꾀를 제공한다. 

가장 상극을 이루는 만남은 말띠. 개인주의인 말띠와는 이기적인 쥐띠와 충돌한다. 
 

쥐의 상징 

쥐의 상징성은 양쪽 방향 곧 쥐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과 긍정적인 인식에 따라 선과 악의 존재로 나타난다. 쥐의 생태에 의한 상징은 은밀성과 왜소성, 다산성, 근면성, 저장성, 예감성 등에 따라 이루어진다. 

문학적 상징에 있어서도 쥐는 선과 악이라는 양면성을 지닌 존재로 나타난다. 긍정적인 쪽에서는 효성·우애·보은 그리고 부정적인 쪽에서는 도적·탐욕· 허영적인 존재로 상징된다. 

쥐와 관련된 세시풍속 

우리의 민가에서는 설날부터 12일 동안 정초 십이지일이라고 해서 간지(干支)에 따라 일진을 정한다. 그리고 이 십이지일 중에 처음 자(子)자가 든 날인 상자일(上子日)을 '쥐날'이라고 해서 쥐의 폐해를 막기 위한 민속을 행하여 왔다. 

쥐불놀이 

    정월 12일과 상원의 밤에는 농가에서 쥐불놀이를 한다. 쥐불놀이에는 쥐와 해충의 제거뿐만 아니라 1년 동안 무병장수하고 액을 멀리 쫓을 수 있다는 믿음에서 상자일(上子日)에 한 것처럼 논밭의 마른 풀과 잔디를 태우는 것, 마을의 아이들이 미리 횃불을 만들어 두었다가 달이 떠오르면 논밭둑을 따라 가면서 불을 놓으며 즐기는 불놀이 그리고 깡통에다 마른 나무조각을 넣고 불을 붙인 후에 깡통을 빙빙 돌리면 불이 살아나서 밤을 원형의 불보라로 밝히는 놀이 등이 있다. 
불싸움 
    마을의 청소년들이 논밭둑에 불을 지르며 놀다가 큰 내의 다리나 둑에 모여 모의 전투태세를 갖춘 후 쥐불을 들고 이웃마을의 영역으로 전진해 가며 상대편에서도 함성을 지르고 공격하여 옴으로써 마침내 쥐불싸움이 일어난다. 
쥔쥐새끼놀이 
    추석에 하는 강강술래놀이의 한 대목으로 들쥐들의 모의 행렬을 놀이화 한 쥔쥐새끼 놀이가 있다. 쥔쥐란 들쥐의 전라도 방언이다. 이 놀이는 들쥐가 논두렁을 기어갈 때 반드시 어미가 앞서고 새끼들은 그 쥐에 꼬리를 문 듯 일렬로 뒤따르는 것을 모방하여 강강술래의 한 대목이 된 것이다. 이 놀이의 형태는 닭삵이놀이나 꼬리따리놀이와 같다.
 
Copyright(c) 2001.06.10 SubKorea.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