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Korea > Lotto 6/45 > 四柱八字 > 소(丑)띠 이야기 오늘의 당첨번호는?

Google
의미 

소는 위기에서는 매우 용맹스러우며 꾸준히 노력하고(성실) 사람과 함께 농사일을 해온 친한 동물이다. 

한반도에서 소를 사육하기 시작한 것은 대단히 오래되었다. 이미 기원전 1∼2세기 때의 유적으로 추정되는 김해의 조개무지에서 소의 치아가 출토되고 있으며 그 이후의 기록에서도 소와 관련된 기록들이 나타나고 있다. 

'삼국지' 위지 동이전 부여조 등의 기록에 의하면 부여에서는 소를 비롯한 육축을 사육하고 이를 관명으로 사용하였고, 군사가 있을 때 소를 잡아 하늘에 제를 지내고 발굽의 상태를 관찰하여 점을 쳤다. 이처럼 줄잡아 2,000여년 이상 우리 민족과 함께 한반도에서 생활해온 소는 생구(生口)로서 취급받았다. 

식구가 한집에 사는 가족을 이룬다면 생구는 한 집에 사는 하인이나 머슴을 이르는 말이다. 소를 생구로 여기는 것은 소를 거의 사람 수준으로 대접하였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와 같은 친연성을 기반으로 우리 민속에서 소는 깊고 넓게 자리잡고 있다. 

장점 

성실하다. 믿을 수 있다. 검소하다. 정직하다. 열심히 일한다. 참을성이 있다. 책임감이 있다. 능률적이다. 독립적이다. 논리적이다. 균형이 있다. 조직적이다. 독창적이다. 실제적이다. 좀체 성을 내지 않는다. 이지적인 사색가다. 자립적이다. 

단점 

완고하다. 오만하다. 권위적이다. 동작이 둔하다. 규범주의자다. 낭만이 없다. 거침없이 말한다. 화가 나면 폭발적으로 분노하며 자신을 감당하지 못한다. 

직업 

숙련공, 건축사, 요리사, 근로자, 외과 의사, 주임 상사, 경찰 등. 

인연 

가장 좋은 만남은 닭띠, 쥐띠, 뱀띠다.닭과는 보수주의자의 완벽한 한 쌍이다.쥐는 평생동안 충성을 다한다.뱀은 소의 비위를 맞추는 지혜가 있다. 

좋은 만남은 용띠, 토끼띠다. 소띠, 돼지띠는 노력이 필요하다. 

안 좋은 만남은 말띠, 개띠, 원숭이띠다. 원숭이는 무척 위험하다. 

가장 상극을 이루는 만남은 양띠와 범띠다. 양띠의 변덕을 참아내기가 힘들다. 범띠와는 싸움으로 결판 나게 된다. 

소의 상징 

민속문학에 형상화된 소의 성격은 어리석음, 충직함, 의로움, 성실함, 용맹함 등으로 나타나며 가족경제에서는 최고의 자산적 가치를 지닌 존재, 식생활에서는 최상의 음식재료로 나타난다. 

소와 관련된 세시풍속 

쇠머리대기 

    정월 영산의 쇠머리대기 놀이가 유일하다. 정월이 한 해 동안 전개될 농경의 풍요를 점치고 기원하며 예축하는 시기라는 점을 감안하면 쇠머리대기의 주술종교적 성격도 드러난다. 달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대보름에 행해진 영산의 쇠머리대기는 송구영신의 전이기에 지연공동체의 구성원 대다수가 참여하는 거대한 싸움을 통해서 낡은 시간의 힘을 재생시키고, 대지와 식물의 생명력을 자극하는 제의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었다. 
소먹이놀음 
    경기도·황해도 지역에서 상원이나 한가위에 행해진 소먹이놀음은 인조우(人造牛) 이긴 하되 그 형상과 움직임이 소에 가깝고, 비경쟁적인 놀이다. 대개 마을단위로 행해졌으며 소가 등장하는 것을 제외하면 그 전개의 기본적 틀거리는 지신밟기와 대단히 유사하다. 
    배고픈 소, 소의 배고픔을 채워 주려는 일꾼, 먹을 것을 내놓는 부농의 상호관계를 통해서 이루어지는 놀이이다.
 
Copyright(c) 2001.06.10 SubKorea.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