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Korea > Lotto 6/45 > 四柱八字 > 용(辰)띠 이야기 오늘의 당첨번호는?

Google
의미 

호랑이와 겨룰 수 있는 용맹스러운 이상세계의 신선한 동물로, 복을 기원하고 모든 재앙에서 우리 인간을 지켜주는 환상의 동물로 상징되어 있다. 또한 중국과 마찬가지로 용은 왕이나 남성 및 권력을 상징한다. 그리하여 꿈도 용꿈이면 좋은 꿈이고 길지(吉地)도 용이 있는 곳이면 상서로운 곳이라 믿는다. 

장점 

정력적이다. 매력적이다. 강인하다. 격렬하다. 활력이 있다. 운이 좋다. 직선적이다. 성공적이다. 주도 면밀하다. 이지적이다. 열망이 강하다. 관대하다. 외향적이다. 자기 확신이 강하다. 끊임없이 활동한다. 

단점 

요구가 많다. 편협하다.위압적이다. 무모하다. 위협적이다. 자신감이 지나치다. 오만하다. 완고하다. 재치가 없다. 성급하다. 낭만이 없다. 정상 궤도를 잘 벗어난다. 쉽게 식상한다. 불만족스럽다. 수다쟁이다. 

직업 

예술가, 건축가, 제조업자, 변호사, 의사, 상점주인, 성직자, 예언가, 국가원수 등. 

인연 

가장 좋은 만남은 쥐띠, 뱀띠, 닭띠, 원숭이띠이다. 따뜻한 가슴을 가진 쥐도 좋다. 유머 감각이 뛰어난 뱀과도 좋다. 허풍 떨기 좋아하는 닭은 성공의 일조를 한다. 책략이 뛰어난 원숭이는 용의 완전한 반쪽으로 용의 힘과 결합한다. 

좋은 만남은 소띠,돼지띠다. 양띠,용띠의 만남은 노력이 필요하다. 

안 좋은 만남은 범, 토끼, 말띠다. 

가장 상극을 이루는 만남은 개띠다. 

용의 상징 

중국과 마찬가지로 용은 왕이나 남성 및 권력을 상징한다. 그리하여 꿈도 용꿈이면 좋은 꿈이고 길지도 용이 있는 곳이면 상서로운 곳이라 믿는다. 민속놀이, 속담, 세시풍속에 나타난 용의 상징은 대개 초복신과 수신, 지신, 수송신, 수호신의 상징으로 표현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인간으로 보면 비상인·제왕·예언자적 위치를 점하고 있다. 

용과 관련된 세시풍속 

상진일 

    음력 정월 첫 진일을 용날이라고 한다. 상진일 새벽 하늘에 사는 용이 지상에 내려와 우물에 알을 풀어놓고 가는데 이 우물물을 제일 먼저 길어다가 밥을 지어 먹으면, 그해에 운이 좋아 농사가 대풍이 든다고 한다. 따라서 부녀자들은 이 날 남보다 먼저 일어나 우물물을 길어오기에 바빴다고 한다. 동국세시기에는 이러한 풍습을 '용알뜨기'라 하고 대보름날 풍속으로 기록하고 있다. 용의 알를 먼저 떠간 사람이 그표시로 지푸라기를 잘라 우물에 띄워두면 다음에 온 사람은 용의 알이 있을 딴 우물을 찾아가게 된다. 

    그리고 이날 머리를 감으면 두발이 용의 머리털처럼 길어진다고 해서 여인들은 머리를 감았다. 또, 콩을 볶아 먹으면 그해에 곡식에 좀이 슬지 않는다고 해서 농가에서는 콩을 볶아 아이들이 가지고 다니면서 먹기도 한다. 농경민족인 우리 조상들은 비가 골고루 내려 풍년이 들게 하기 위해서는 수신으로서의 용신을 잘 섬겨야 한다고 믿었다. 따라서 첫 진일은 일년 농사의 풍흉과 관계가 있다고 믿어 풍년을 기원하는 민속행사가 있었다. 

어부슴 
    정월 대보름날 행하는 액막이의 하나로 '어버슴'또는 '어부시'라고 한다. 열왕세시기 상원조에 보면 "깨끗한 종이에 흰밥을 싸서 물에 던지는 것을 어부슴이라 한다."는 아주 단편적인 기록만이 보일 뿐이다. 경기도 일대에서 조사된 자료에 의하면 대보름날 아침에 흰 종이에 액막이를 하는 사람의 이름과 생년월일시를 적고 거기에 흰밥을 나이 수대로 조금씩 떠 넣은 뒤 싸서 깨끗한 개울이나 강물에 던져 한 해 동안의 액을 막는다 고 한다. 
용의 밭갈이 
    동지를 전후하여 못에 언 얼음의 갈라진 방향을 보고 그 해의 풍흉을 알아보는 농사점이다. 용갈이 또는 한자로 용경(龍耕)이라고도 한다. 저수지에 언 얼음이 마치 극젱이로 밭을 갈아놓은 듯이 얼음장이 양쪽으로 넘겨져 있어 사람들은 이것을 용의 짓이라 하여 이것을 보고 그 해의 풍흉을 점친다. 곧, 그 갈라젖힌 것이 남쪽에서 북쪽으로 향하여 있으면 풍년이 들고, 서쪽에서 동쪽으로 가운데를 향하여 있으면 풍년이 들고, 서쪽에서 동쪽으로 가운데를 향하여 있으면 흉년이 들며, 또 동서남북이 온통 갈아젖혀져 있으면 풍년도 흉년도 아니라고 한다.
 
Copyright(c) 2001.06.10 SubKorea.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