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Korea > Lotto 6/45 > 四柱八字 > 뱀(巳)띠 이야기 오늘의 당첨번호는?

Google
의미 

성서에는 매우 교활한 동물로 표현하고 있지만 모든 일을 조심스럽게(신중성) 처리하며 지진등을 예감하는 매우 영악한 신성한 동물로 상징되어 온 뱀은 그 생김새 때문에 사람들이 징그러워하고 또한 뱀에 물렸을 때에는 맹독성 때문에 생명을 잃기도 하므로 더욱 두려워 한다. 서양에서는 지혜가 있고 교활한 짐승이라고 해서 뱀을 흔히 '악마의 사자 (Satan)'라고 하는 반면, 우리는 구렁이가 오랜 세월이 지나면 용(龍)이 된다고 믿고 또 집을 지켜 주는 수호신이라고 믿어 신앙의 대상으로 삼기도 한다. 

장점 

현명하다. 인기가 있다. 직관력이 있다. 차분하다. 카리스마적이다. 부드럽다. 우아하다. 심사 숙고한다. 세련됐다. 로맨틱하다. 분별력이 있다. 매력적이다. 이타적이다. 조용하다. 결단력이 있다. 겸손하다. 자기 비판적이다. 

단점 

소유욕이 강하다. 질투가 심하다. 차갑다. 게으르다. 적의를 가지고 있다. 인색하다. 정직하지 않다. 혼외 정사의 소지도 있다. 편집광적이다. 너무 끈적거린다. 

직업 

교사, 작가, 법률가, 정신과 의사, 철학가, 외교관, 중개업자, 정치가 등. 

인연 

가장 좋은 만남은 소띠, 닭띠, 용띠다. 소와의 인연은 행복하게 살 수 있다. 닭과의 만남은 싸우면서 서로 보완하며 살게 된다. 용과는 뱀이 지혜를 제공한다. 

좋은 만남은 개띠, 양띠, 쥐띠다. 토끼띠, 뱀띠는 보통의 관계로 그저 그렇다. 

안 좋은 만남은 말띠, 원숭이띠 

가장 상극 관계는 범띠, 돼지띠다. 뱀띠는 범의 횡포성을 참지 못한다. 돼지띠는 뱀의 지략을 참아내지 못하다. 

뱀의 상징 

뱀은 그 생김새 때문에 사람들이 징그러워하고 또한 뱀에 물렸을 때는 맹독성 때문에 생명을 잃기도 하므로 더욱 두려워한다. 서양에서는 지혜가 있고 교활한 짐승이라고 해서 뱀을 흔히 '악마의 사자'라고 하는 반면, 우리는 구렁이가 오랜 세월이 지나면 용이 된다고 믿고 또 집을 지켜 주는 수호신이라고 믿어 신앙의 대상으로 삼기도 한다. 

뱀과 관련된 세시풍속 

상사일(上巳日)의 속신과 풍속 

  • 머리를 빗거나 깎지 않는다. 지키지 않으면 연중 뱀의 화를 당한다. 
  • 빨래, 바느질을 하지 않는다. 
  • 땔 나무라도 옮기지 않고 집안에 들여놓지 않는다. 
  • 사불원행(巳不遠行)이라 하여 먼길을 떠나지 않는다.(제주도) 
  • 뱀의 침입을 막기 위해서 : 뱀입춘을 써 붙인다, 뱀지지기를 한다. 
뱀지지기 
    먼저 아주까릿대나 부지깽이 또는 막대의 한쪽 끝에 머리카락·솜 등을 새끼로 묶어 '뱀지지대'를 만든 다음 거기에 巳(사)라고 써 붙인다. 새끼를 댕기처럼 길게 땋아 드리우고, 묵은 머리카락이나 솜 등에 불을 붙여 뱀입춘을 붙인 곳과 뱀이 나왔던 곳을 그 연기로 지져가며 "뱀짖자 구렝이 짖자"하면서 연기를 쏘인다. 上巳日에 못하면 14일 밤에 한다. 

    전남 지방에 뱀지지기, 진것치기, 진대끗기 등의 다양한 이름으로, 上巳日 아침, 부인이나 아이들이 여자의 머리카락, 피마자 대, 헌 신짝, 왼 새끼, 숯, 고추, 헝겊 등을 이용해서 먼저 뱀 모양을 만든다. 피마자 대에 왼쪽으로 꼰 새끼와 헝겊으로 이것들을 감아 만드는데 이를 진대(뱀)라 한다. 늘어뜨린 왼 새끼를 끌면서 한 사람이 앞서서 뱀이 많이 나왔던 곳을 돌면 뒤에서 한 사람이 소리를 지르며 쫓아서 집 밖으로 끌어다가 버린다.

 
Copyright(c) 2001.06.10 SubKorea.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