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Korea > Lotto 6/45 > 四柱八字 > 말(午)띠 이야기 오늘의 당첨번호는?

Google
의미 

날쌔고 용감하고 전쟁 때는 훌륭한 병기로, 평시에는 농사일로 사람과 친하게 지내온 의기양양한 (진취성) 모습에 매우 신성한 동물로 상징되어 왔다. 청동기 시대에 제작된 청동제 마형대구, 고구려 벽화의 수렵도와 신라의 천마총의 신마도 등 말을 소재로 한 많은 부장품에서도 알 수 있듯이 말과 우리 민족과의 관계는 아주 오래 되었고, 밀접하였음을 알 수 있다. 

장점 

인기가 있다. 명랑하다. 섹시하다. 현실적이다. 정력적이다. 쾌할하다. 재치가 있다. 사회성이 있다. 진취적이다. 성실하다. 강건하다. 사교적이다. 기민하다. 실제적이다. 독립적이다. 설득력이 있다. 스스로 안전을 책임진다. 항상 관심이 되게 한다. 

단점 

자기 중심적이다. 혈기가 넘친다. 사려가 깊지 못하다. 화를 잘 낸다. 모순된 성격이다. 이기적이다. 편협하다. 어린애 같다. 조심성이 없다. 변덕스럽다. 예측할 수 없다. 요구가 많다. 지구력이 부족하다. 실패를 두려워 한다. 

직업 

숙련공, 운전수, 약제사, 물리학자, 의사, 정치가, 모험가, 작가, 비행사, 바텐더 등. 

인연 

가장 좋은 만남은 범띠, 개띠인데.... 개와 이 둘은 서로를 신경쓰지 않기 때문에 아주 좋다. 허나 공범 의식을 함께 가진 서로는 그것이 좋은지를 잘 모른다. 

좋은 만남은 원숭이, 돼지, 말띠다. 그러나 말끼리는 이기심으로 상당한 노력이 필요하겠다. 

안 좋은 만남은 닭, 소, 토끼, 용, 뱀띠다. 

가장 상극을 이루는 만남은 쥐띠. 

말의 상징 

말은 인간의 역사와 함께한 오래된 가축 가운데 하나이다. 신화의 시대에는 신성하게 여겨 숭앙되었고, 전설의 시대에는 신화 질서의 흔적이 작용하여 우리 나라 전역에 걸쳐 아기 장수 설화에 주인공과 함께 충실한 화소로 작용한다. 그 후 전쟁, 교통 등의 말에 대한 이용이 확대되자 국가적으로 馬政(마정)이 있어 왔다. 그리고 말은 활동적이며, 민첩하고, 날렵한 특성을 지닌다. 

말과 관련된 세시풍속 

四馬酒(사마주) 

    四午日 정월에서 네번째의 오일(午日)에 술을 담그면 봄이지날 무렵에 익고 1년중 변질하지 않는다. 이것을 사마주(四馬酒)라한다. 동국세시기의 3월 월내조의 사마주에 대한 기록에 있다. 
시월의 말날 
    오일(午日)을 말날(馬日)이라 한다. 팥 시루떡을 만들어 외양간에 갖다 놓고 신에게 말의 건강을 기도한다. 그러나 병오(丙午)의 날은 쓰지 않는다. 병(丙)과 병(病)은 음이 서로 같으므로 말의 병을 꺼리기 때문이다. 이로써 무오일(戊午日)이 가장 좋다고 한다.
 
Copyright(c) 2001.06.10 SubKorea.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