짜배기유머 > 고사성어 > 가나다순 > 타...고사성어 타~

타면자건 唾面自乾 
남이 내 얼굴에 침을 뱉으면 그것이 저절로 마를 때까지 기다린다는 뜻으로 처세에는 인내가 필요함을 강조한 말 
 
타산지석 他山之石 
다른 산에서 난 나쁜 돌도 자기의 구슬을 가는 데 소용이 된다는 뜻으로, 다른 사람의 하찮은 언행일지라도 자기의 지덕(知德)을 연마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는 말. 
 
타압경원앙 打鴨驚鴛鴦 
오리를 매질하여 원앙을 놀라게 한다는 말로, 한 사람을 벌줌으로써 다른 많은 사람들을 놀라게 하는 것을 뜻한다. 

타초경사 打艸驚巳 
풀을 두들겨서 뱀을 놀라게 한다는 말로, 생각없이 한 일이 뜻밖의 결과를 낳는 것을 뜻한다. 또 이 사람을 훈계하여 다른 사람을 깨우친다는 의미도 있다 
 
탐천지공 貪天之功 
하늘의 공을 탐내다. 남의 공로도 자기 것으로 하는, 남의 공을 도용(盜用) 함을 이름. 
 
태산북두 泰山北斗 
① 태산과 북두칠성. ② 세상 사람으로부터 가장 존경을 받는 사람. 
 
태산불사토양 泰山不辭土壤 
태산은 흙을 사양하지 않는다는 말로, 사소한 의견이나 인물을 수용할수 있는 자만이 큰 인물이 될수 있음을 비유한다. 
 

고사성어 검색창을 귀하의 홈페이지에 링크해 보세요.
<SCRIPT SRC="http://www.subkorea.com/education/gosa/search.js"></SCRIPT>
 
태산퇴양목괴 泰山頹梁木壞 
태산이 무너지고 대들보가 꺾인다는 말로, 한 시대의 스승이나 존경하는 사람의 죽음을 뜻한다. 
 
토사구팽 兎死狗烹 
토끼 사냥이 끝나면 사냥개는 삶아 먹힌다는 뜻. 곧 쓸모가 있을 때는 긴요하게 쓰이다가 쓸모가 없어지면 헌신 짝처럼 버려진다는 말. 
 
토포악발 吐哺握髮 
먹던 것을 토하고 머리를 쥔다는 말이다. 즉 밥을 먹거나 머리를 감을 때에 손님이 오면 먹던 밥은 뱉고, 감던 머리는 쥐고 바로 나가 마중한다는 뜻. 
 
퇴고 推敲 
민다, 두드린다는 뜻으로, 시문(詩文)을 지을 때 자구(字句)를 여러 번 생각하여 고침을 이르는 말. 

투편단류 投鞭斷流 
채찍을 던져 강의 흐름을 막는다는 뜻으로, 병력에 있어서의 강대함을 비유한 말. 
  
투향 偸香 
향을 훔친다는 뜻으로, 남녀간에 사사롭게 정을 통하는 것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