짜배기유머 > 고사성어 > 가나다순 > 하...고사성어 하~~~

하로동선 夏爐冬扇 
여름의 화로와 겨울의 부채. 곧 격이나 철에 맞지 않거나 쓸데 없는 사물을 비유하는 말. 
 
하옥 瑕玉 
티가 있는 구슬, 즉 옥의 티라는 말로, 공연한 짓을 하여 사태를 악화시키는 것을 가리킨다. 
 
학철부어 轍魚 
수레바퀴 자국에 괸 물에 있는 붕어란 뜻으로, 매우 위급한 경우에 처했거나 몹시 고단하고 옹색함의 비유. 
 
한단지몽 邯鄲之夢 
인생과 영화의 덧없음을 비유한 말. 

한단지보 邯鄲之步 
자기가 지켜야 할 본분을 모르고 마구 남의 흉내를 내면 두 가지를 다 잃는다는 말. 
 
한발 旱魃 
가뭄을 몰고 오는 신화 속의 여신. 
 
한우충동 汗牛充棟 
수레에 실으면 소가 땀을 흘릴 정도이고 방 안에 쌓으면 들보에 닿을 정도란 뜻으로, 장서(藏書)가 매우 많음의 비유. 
 
할계언용우도 割鷄焉用牛刀 
닭 잡는 데 어찌 소 잡는 칼을 쓰겠는가라는 말이다 
 
함흥차사 咸興差使 
함흥은 지명, 함흥에 갔던 어긋난 사신이란뜻으로 한 번 간 사람이 돌아오지 않거나 소식이 없음. 
 
항룡유회 亢龍有悔 
절정에 이른 용은 자칫 후회하기 쉽다. 영달을 다한 자는 더 이상 오를 수 있는 길도 없으며, 쇠퇴할 염려가 있으므로 삼가라는 말. 
 
항산항심 恒産恒心 
재산이 있어야 마음의 여유가 생김. 
 

고사성어 검색창을 귀하의 홈페이지에 링크해 보세요.
<SCRIPT SRC="http://www.subkorea.com/education/gosa/search.js"></SCRIPT>
 
해로동혈 偕老同穴 
살아서는 함께 늙고 죽어서는 같은 무덤에 묻힌다. 생사를 같이 하는 부부의 사랑의 맹세. 
 
해어화 解語花 
말을 알아 듣는 꽃으로 양귀비 같은 미인 
 
해옹호구 海翁好鷗 
바다 노인이 갈매기를 좋아한다는 말로, 사람에게 야심(野心)이 있으면 새도 그것을 알고 가까이하지 않는다는 말이다. 
 
행불유경 行不由徑 
지름길이나 뒤안길을 가지 않고 큰 길을 걷는다는 말로, 정정당당히 일함. 
 
헌훤 獻喧 
따뜻한 것을 바친다는 말로, 남에게 크게 소용이 되지 않는 물건을 바치는 것을 뜻한다. 또한 남에게 물건을 줄 때의 겸손한 말이기도 하다. 
 
형설지공 螢雪之功 
갖은 고생을 하며 부지런히 학문을 닦은 공. 
  
형처 荊妻 
남에게 자기 아내를 낮추어 일컫는 말. 
 
혜전탈우 蹊田奪牛 
남의 소가 내 밭을 짓밟았다고 그 소를 빼앗다. 가벼운 죄에 대한 처벌이 혹독하다는 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