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텐백서 > 쇠돌이의 여행 > 봉 가공  무역상식삼미특수강 

제3장 쇠의 마지막 가공방법 
 
 1. 봉 가공 
 
열처리 설비앞의 압연공정에서 만들어진 원형과 각형의 제품을 받아서 좌측 그림과 같이 제품의 특성에 맞는 열처리(소둔, 소준, 퀘ㄴ칭)를 하여 준다. 이때, 소재는 열을 받아 많이 휘어진다. 

흑피교정기2개의 롤이 상하로 되어 있는 교정기나 프레스로 된 범퍼 교정기에서 이 휘어진 제품을 받아 직진도가 양호한 제품으로 만들어 주어, 흑피제품쇼트설비로, 백피제품표면 가공설비로 보내어 준다.  [설비 Maker : SMS-EUMUKO] 

흑피제품은 표면을 바이트 등으로 가공하지 않고 쇼트라는 좁쌀만한 쇠알갱이로 표면을 두드려 열처리시 발생한 표면의 고온산화 녹(Scale)을 제거하고 환봉 혹은 각봉 제품으로 출하하게 된다. 아래 그림은 교정과 쇼트로 표면처리된 와이드 플랫 바라는 제품이다. 
 

교정과 쇼트로 표면처리된 와이드 플랫 바 사각봉
설비 Maker : Sund&Birsta
 
백피제품은 그 특성에 따라 표면 가공을 해 주게 되는데, 흑피상태의 제품이 다이스를 통과한 인발가공이 있으며, 표면을 깍아주는 바터닝설비가 있고, 센터리스 그라인딩이라는 무심연삭기 설비가 있다. 

봉강 인발설비인발가공 설비에서는 조건에 따라 환봉, 육각봉또는 사각봉으로 인발하기도 한다. 
 

인발처리된 육각봉 
 
표면을 깍아주는 바터닝 설비바터닝설비는 선반(소재는 회전, 바이트는 전후 이동)과 달리 소재는 직진하고 바이트는 회전하면서 환봉의 표면가공을 대량으로 처리하게 된다. [설비 Maker : SMS-EUMUKO] 

표면을 연마해 주는 무심연삭기무심연삭기는 바터닝한 소재를 연마저석을 이용해 더욱더 표면상태가 깨끗한 제품으로 가공해 주게 된다. 

이렇게 백피로 표면가공된 환봉은 적당한 길이로 잘라서 제품으로 출하하게 된다. 
 

표면가공된 환봉
 

코일 열처리설비코일 표면처리 설비 (산세처리)앞의 압연공정에서 받은 스테인리스 코일제품은 좌측그림과 같이 그 소재의 특성에 맞는 열처리를 하게 되며, 열처리시 발생한 표면의 고온산화 녹(Scale)을 우측 그림과 같이 산세처리고압의 물로 세척하여 표면을 깨끗하게 해주어 출하하게 된다. 
 

표면처리된 스테인리스 코일
설비 Maker : Sund&Birsta
 
제강 | 봉압연
 
- 이 사이트는 roks821의 개인 홈페이지로 본인의 경험담을 정리한 것으로서 네티즌들에게 쇠돌이를 통해 쇠를 만드는 방법을 알기 쉽게 설명한다. 계속 자료를 추가를 하여 일반인 에게는 철강상식을, 전문가에게는 쉼터를 제공하고자 하오니 틀린 부분이 있으면 지적해 주시면 가차없이 수정하겠습니다. (2000/5/23) 

- 설비 애니메이션 .gif 그림은 본인의 허락을 득하지 않고는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