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텐백서 > 쇠돌이의 여행 > 관 가공  무역상식삼미특수강 

제3장 쇠의 마지막 가공방법 
 
 2. 관 가공 
 
흑피를 백피로 가공해 주는 바터닝설비무계목강관을 만들기 위해서 압연공정에서 환봉을 만들어 가공공정에서  좌측과 같은 바터닝설비로 표면을 깍아준다. 

* 파이프 제작의 두가지 방법 
  
1) 철판 혹은 스테인리스 철판으로 크기 별로 말아 접촉면을 용접하여 만듬 
2) 파이프에 용접부분이 없는 무계목강관은 아래의 프레스에서 압출하여 만듬  
 
보링머신이 표면처리가 된 환봉절단설비에서 관의 길이에 해당하는 길이로 절단해 주고, 절단된 소재를 우측과 같은 보링머신이라 하는 설비에서 내면을 가공해 준다. 
 
무계목강관용 프레스설비이 내, 외면이 가공된 소재를 가열하여 좌측과 같은 프레스 설비에 넣어 무계목강관을 만들어 주며, 소재의 특성에 따라 열처리를 해 주고 상, 하에 여러개의 롤이 부착된 교정기에서 교정을 해 주게 된다. 
 
드로벤치라는 관 인발기교정이 된 파이프를 수요자가 요구하는 사이즈로 만들기 위해 다이스를 이용하여 인발을 하거나 필거밀이라는 설비를 이용해 정밀강관을 생산하게 된다. 
 
산세처리설비이때, 파이프에 묻은 기름이나 이물질을 제거하기 위해 산세처리후 물로 세척하여 제품으로 출하하게 된다. 
 

정밀강관 프레스로 생산된 이형재
 
제강 | 관압연
 
- 이 사이트는 roks821의 개인 홈페이지로 본인의 경험담을 정리한 것으로서 네티즌들에게 쇠돌이를 통해 쇠를 만드는 방법을 알기 쉽게 설명한다. 계속 자료를 추가를 하여 일반인 에게는 철강상식을, 전문가에게는 쉼터를 제공하고자 하오니 틀린 부분이 있으면 지적해 주시면 가차없이 수정하겠습니다. (2000/5/23) 

- 설비 애니메이션 .gif 그림은 본인의 허락을 득하지 않고는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