짜배기유머 > 고사성어 > 가나다순 > 가...고사성어 가~~~~~~

가서만금 家書萬金 
여행 중에 가인으로부터 서신을 받으면 그 기쁨이 만금을 얻는 데 해당한다. 
 
가인박명 佳人薄命 
아름다운 사람은 명이 짧다. 여자의 용모가 너무 아름다우면 운명이 기박하고 명이 짧다 

가정맹어호 苛政猛於虎 
가혹한 정치는 호랑이보다 더 사납다는 뜻으로, 가혹한 정치는 백성 들에게 있어 호랑이에게 잡혀 먹히는 고통보다 더 무섭다는 말. 

각자위정 各自爲政 
사람이 각자 자기 멋대로 행동하며 전체와의 조화나  협력을 고려하지 않으면 그 결과가 뻔함 

각주구검 刻舟求劍 
배에 새기어 칼을 찾음. 어리석은 사람이 시대의 변천을 모르고 낡은 관념에 사로잡혀 융통성이 없고 세상 일에 어둡다는 말. 
 
간담상조 肝膽相照 
간과 쓸개를 내놓고 서로에게  내보인다.  서로 마음을  터놓고 친밀히 사귄다. 

간담초월 肝膽楚越 
마음이 맞지 않으면 간과 쓸개처럼 몸 안에 있고 서로 관계가 있더라고 초나라와 월나라처럼 서로 등지고 만다 

간장막야 干將莫耶 
명검도 사람의 손길이 가야 비로소 빛나듯이 사람의 성품도 원래는 악하므로 노력을 기울여야 선하게 될 수 있다는 의미. 
 

고사성어 검색창을 귀하의 홈페이지에 링크해 보세요.
<SCRIPT SRC="http://www.subkorea.com/education/gosa/search.js"></SCRIPT>
 
갈택이어 竭澤而魚 
연못을 말려 고기를 얻는다는 말로, 눈앞의 이익만을 추구하여 먼장래는 생각하지 않는 것을 가리킨다 

감당애 甘棠愛 
감당나무를 사랑한다는 것으로, 정치를 잘하는 자를 사모하는 정을 나타낸다. 

강노지말 强弩之末 
힘찬 활에서 튕겨나온 화살도 마지막에는 힘이 떨어져 비단조차 구멍을 뚫지 못한다는 뜻으로 아무리 강한 힘도 마지막에는 결국 쇠퇴하고 만다는 의미. 

강랑재진 江郞才盡 
강랑의 재주가 다했다는 말로, 학문상에 있어 한 차례 두각을 나타낸 후 퇴보하는 것을 뜻한다. 

강안여자 强顔女子 
얼굴이 강한 여자라는 말로, 수치심을 모르는 여자라는뜻이다. '강안(强顔)'은 후안(厚顔)','철면피(鐵面皮)' 와같은 말이다. 

개과천선 改過遷善 
지난 허물을 고치고 착하게 됨. 

개관사정 蓋棺事定 
사람이란 관의 뚜껑을 덮고 난 뒤에야 안다는 것으로, 죽고 난 뒤에야 그 사람에 대한 올바른 평가를 할 수 있다는 말. 

개권유익 開卷有益 
책을 읽으면 유익하다는 뜻으로 독서를 권장하는 말 

개문읍도 開門揖盜 
일부러 문을 열어 놓고 도둑을 청한다는 뜻으로 스스로 화를 불러들인다는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