짜배기유머 > 고사성어 > 가나다순 > 사...고사성어 ~~속~~

속수지례 束脩之禮 
묶은 육포의 예절이라는 말로, 스승을 처음 만나 가르침을 청할 때 작은 선물을 함으로써 예절을 갖추는 것을 말한다. 

송양지인 宋襄之仁 
송나라 양공의 어짐. 너무 착하여 쓸데없는 아량을 베푸는 것. 지나치게 착하기만 하여 권도(權道)가 없음을 이르는 말. 

수구초심 首丘初心 
여우는 죽을 때 머리를 자기가 살던 굴로 향한다는 말 로써, '고향을 그리워하는 마음'을 일컫는 말. 
 
수락석출 水落石出 
물이 빠지니 돌이 드러남. 곧 흑막이 걷히고 진상이 드러남 

수서양단 首鼠兩端 
쥐가 머리를 내밀고 나갈까 말까 망설인다. 자기의 행동을 결정하지 못하고 요리조리 눈치만 살핀다. 진퇴, 거취를 결정하지 못하는 상태. 

수석침류 漱石枕流 
돌로 양치질하고 흐르는 물을 베개로 삼는다는 뜻. 곧 ① (실패를 인정하려 들지 않고) 억지를 씀. 억지로 발라 맞춰 발뺌을 함. ② (남에게 지기 싫어서 좀처럼 체 념을 안하고) 억지가 셈의 비유. 

수어지교 水魚之交 
물과 물고기의 사귐. 임금과 신하 사이의 두터운 교분. 부부의 친밀함. 아주 친밀하여 떨어질 수 없는 사이. 
 
수자부족여모 竪者不足輿謀 
아이와는 함께 일을 도모할 수 없다는 말로, 풋내기와는 큰일을 꾀할 수 없음을 비유한다. 

수적천석 水滴穿石 
물방울이 돌을 뚫는다는 뜻. 곧 ① 물방울이라도 끊임없이 떨어지면 종내엔 돌에 구멍을 뚫듯이, 작은 노력이라도 끈기 있게 계속하면 큰 일을 이룰 수 있음의 비유. ② 작은 것이라도 모이고 쌓이면 큰 것이 됨의 비유. 큰 힘을 발휘함의 비유. 
 

고사성어 검색창을 귀하의 홈페이지에 링크해 보세요.
<SCRIPT SRC="http://www.subkorea.com/education/gosa/search.js"></SCRIPT>
 
수주대토 守株待兎 
그루터기를 지켜 토끼를 기다린다. 고지식하고 융통성이  없어 구습과 전례 만 고집하다. 변통할 줄 모르고 어리석게 지키기만 함. 

수즉다욕 壽則多辱 
오래 살면 욕된 일이 많다는 뜻으로, 오래 살수록 망신스러운 일을 많이 겪게 된다는 말.  또는 사람이 모질어서 남 못할 짓을 함을 욕함. 
 
수청무대어 水淸無大魚 
물이 (너무) 맑으면 큰 물고기가 (물을 숨기지 못해) 살 수 없다는 뜻으로, 사람이 너무 결백하면 남이 가까이하지 않음의 비유. 

순망치한 脣亡齒寒 
입술을 잃으면 이가 시리다는 뜻으로, ① 가까운 사이의 이웃 나라 중 한 쪽이 망하면 다른 한 쪽도 온 전하기 어려움의 비유. ② 서로 도우며 떨어질 수 없는 밀접한 관계, 또는 서로 도움으로 써 성립되는 관계의 비유. 

시오설 視吾舌 
'내 혀를 보아라'는 뜻. 곧 혀만 있으면 천하도 움직일 수 있다는 뜻으로 한 말. 
 
시위소찬 尸位素餐 
능력이나 공적도 없이 직책을 다하지 못하면서 한갓 관직만 차지하고 녹을 받아 먹는 일. 그런 사람 

식마불음주상인 食馬不飮酒傷人 
말고기를 먹고 술을 마시지 않으면 사람을 해치게 된다. 
 
식언 食言 
약속한 말을 지키지 않는다는 뜻. 
 
식소사번 食少事煩 
먹을 것은 적은데 할 일은 많은 것. 

식자우환 識字憂患 
글자를 아는 것이 도리어 근심거리가 된다. 즉, 아는 것이 탈이라는 말. 학식이 있는 것이 도리어 근심을 사게 됨을 말한다. 

식지동 食指動 
식지(집게손가락)가 움직인다는 뜻으로 음식이나 사물에 대해 일어나는 욕심 또는 야심을 품는 것을 비유한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