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Korea 의 내용 중에서 검색
모든 Web Site에서 검색

◐ 양호유환(養虎遺患/养虎遗患) ◑ yǎng hǔ yí huàn

▶ 養(기를 양) 虎(범 호) 遺(남을/끼칠 유) 患(근심 환)

▶ 호랑이를 길러 근심거리를 남기다. 스스로 화근을 만들어 그로 인하여 화를 입게 되는 것. 남의 사정을 봐주었다가 후에 화를 입게 된다. 호랑이를 키워서 후환(後患)을 남기다; 적을 살려 두어 후환을 남기다. 遗;留下;患:祸患。养着老虎;留下祸患。比喻纵容坏人;给自己留下后患。也作“养虎留患。” To try to tame a tiger is to court trouble.


(一)养虎遗患和“养痈遗患”;都可比喻姑息坏人;自己受害。但“虎”比作敌人或坏人;并只用于他人;“痈”比作坏人坏事;不仅用于人;也用于事;不仅用于他人;也能用于自己。(二)见“放虎归山”。


 ▶ 진(秦) 나라 말기 항우와 유방이 천하를 둘로 나누어 서로 천하를 제패하기 위한 싸움을 벌이고 있었다. 싸움은 차츰 유방 쪽이 유리한 형세로 되어 가고 있었다. 유방은 이때가 적당하다고 보고 전에 사로잡힌 부친 태공과 부인 여씨를 돌려보내 달라고 했다. 


그러자 항우는 천하를 양분하여 홍구(鴻溝)로부터 서쪽을 한(漢)의 영토로, 동쪽을 초(楚)의 영토로 한다는 조약을 맺고 태공과 영씨를 풀어주었다. 그리고는 군대를 철수시켜 동쪽으로 돌아갔다. 유방이 서쪽으로 돌아가려 하자 장량(張良)과 진평(陳平)이 만류했다.

"한 나라는 이제 천하의 반을 차지했고, 제후들과 인심도 우리편입니다. 그러나 초 나라 군대는 지쳤고 식량도 모자라니 이는 초를 멸망시킬 수 있는 절호의 기회입니다. 이 기회를 놓치지 말고 천하를 탈취해야 합니다. 지금 공격하지 않으면 이는 '호랑이를 길러 화근을 남겨두는 것'이 됩니다."

유방은 이 말에 수긍하고 즉시 항우를 공격했다. 남을 도와주었다가 오히려 화근을 남긴다는 뜻으로 쓰이는 말이다.

【출전】<사기(史記)>의 '항우본기(項羽本紀)'

▶ 유방은 항우와 일진일퇴의 공방전을 계속하다가 홍구를 경계로 천하를 양분하고 싸움을 멈췄다. 항우는 유방의 아버지와 아내를 돌려보내고 팽성을 향해 철군 길에 올랐다.

이어 유방도 철군하려 하자 참모인 쟝량과 진평이 유방에게 진언하기를,"한나라는 천하의 태반을 차지하고 제후들도 따르고 있사오나 초나라는 군사들이 몹시 지쳐 있는 데다가 군량마저 바닥이 났사옵니다. 이야말로 하늘이 초나라를 멸하려는 천의(天意)이오니 당장 쳐부숴야 하옵니다. 지금 치지 않으면 '호랑이를 길러 후환을 남기는 꼴[養虎遺患(양호유환)]'이 될 것이옵니다."

여기서 마음을 굳힌 유방은 말머리를 돌려 항우를 추격하기 시작했다. 이듬해 유방은 한신(韓信), 팽월 등의 군사와 더불어 해하[垓下:안휘성(安徽省) 내]에서 초나라 군사를 포위, '사면초가(四面楚歌)'작전을 폈다. 이에 항우는 오강(烏江:안휘성 내)으로 패주하여 자결하고, 유방은 천하 통일을 이루게 된다.

▶ [유] 自業自得(자업자득) : 자기가 저지른 일의 과보(果報)를 자기 자신이 받음. 자업자박.

秦朝末期,由于秦国统治十分残暴,激起了天下民众的反抗。其中刘邦和项羽是起义军的代表。刘邦比项羽先攻下秦的都城咸阳,项羽很不服气,决定攻打刘邦。当时项羽的势力很强大,刘邦不敢应战,只得退守到汉中。后来,刘邦任用贤臣,广施仁政,势力逐渐强大起来。而项羽却相反,一天天被孤立。这时,刘邦并没有攻打项羽,而是派人去和项羽商量,愿意以鸿沟作为界线,两人各占领一边,并签订互不侵犯的和约。项羽明白以自己的力量很难打败刘邦,只好接受这个建议。双方签下合约后,项羽带兵往东去了,刘邦感到很满意,打算撤兵往西回到自己的地方去。但大臣张良等人却对他说:“您已占领天下大部分的土地,诸侯又都投靠了你。项羽的军队已经不堪一击,如果不趁现在消灭他,将会留下后患,真是养虎遗患呀!”刘邦也觉得他们说的很有道理,于是发兵消灭了项羽,建立了西汉王朝。 [출전] 사기에서 西汉 司马迁《史记 项羽本纪》:“楚兵罢食尽,此天亡楚之时也,不如因其机而遂取之。今释弗击,此所谓‘养虎自遗患’也。” 


[동의어] 후환무궁(后患无穷), 방호귀산(放虎归山), 양옹이환(养痈贻患),  양호이환(養虎貽患)


[반의어] 참초제근(斩草除根), 제악무진(除恶务尽),

 





한국 Korea Tour in Subkorea.com Road, Islands, Mountains, Tour Place, Beach, Festival, University, Golf Course, Stadium, History Place, Natural Monument, Paintings, Pottery, K-jokes, 중국 Chin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J-Cartoons, 일본 Japan Tour in Subkorea.com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E-jokes, 인도 Indi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UNESCO Heritage, Tour Place,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Paint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