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계취계(將計就計/将计就计) ◑ jiāng jì jiù jì

▶ 将 장차 장 计 셀 계 就 이룰 취 计 셀 계

▶ 상대방의 계략을 역이용하여 상대방을 공격하다 利用对方的计策反过来向对方施计。 meet trick with trick
 

상대방의 계책을 이용하여 자기의 계책을 쓴다. 계책이 없을 때는 적의 계책을 빌려야 하며 남의 재간을 내 재간으로 만들고 남의 계책을 이용하여 내 계책을 성공시킨다는 의미다. 즉, 적의 지모를 빌리는 것이이다.

▶ 조인이 관우에게 번성에서 포위 당했을 때였다.

손권이 조조에게 사람을 보내 은밀히 말하기를, 지금 강릉과 공격해 번성의 포위를 풀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면서, 비밀을 지켜줄 것을 요구했다.

그러나 조조는 고의로 손권의 편지를 조인의 부하들과 관우의 부하들에게 공개했다. 그러자 포위된 조조의 부대들은 사기가 크게 오르는 반면, 관우는 반대가 되었다.

마침내 손권의 부대가 강릉, 공안 두 성을 치자 관우는 패배하고 말았다. 손권은 조조로 하여금 관우를 붙들어 놓게 한 다음, 강릉과 공안을 빼앗으려 했는데, 조조가 손권의 계책을 미리 알고 그것을 교묘하게 이용하여 번성의 포위를 풀었던 것이다.

이 책략의 전제는 반드시 적의 기도를 완전히 파악한 기초 위에서 적의 계책 위에 자기의 계책을 이용하여 실행하는 것이다.

[출전] 삼국지(三國誌)에서


▶ [출전] 元 李文蔚《张子房圯桥进履》:“将计就计,不好则说是好。”

[예문] 某已知曹操之意。今可将计就计而行。(明 罗贯中《三国演义》第十七回) 삼국지(三國誌)에서

[동의어] 이기인지도 환치기인지신(以其人之道 还治其人之身), 이아환아(以牙還牙/以牙还牙)

 



※) 20200522_youtube.jpg 사자성어 성어TV성어낭독, 성어퀴즈



한국 Korea Tour in Subkorea.com Road, Islands, Mountains, Tour Place, Beach, Festival, University, Golf Course, Stadium, History Place, Natural Monument, Paintings, Pottery, K-jokes, UNESCO Heritage, 중국 Chin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J-Cartoons, 일본 Japan Tour in Subkorea.com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E-jokes, 인도 Indi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UNESCO Heritage, Tour Place,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Paint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