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천봉일(擎天捧日) ◑

▶ 擎 : 들 경 天 : 하늘 천 捧 : 받들 봉 日 : 날 일
  
▶ 하늘을 괴고 해를 받든다는 말인데, 흔히 하늘과 해는 어버이나 군주에 비유되어 씌었으니 이 말은 곧 어버이에게 지극한 효도를 다하고 군주에게 충성을 다하는 것을 뜻한다. 결국 누군가를 성심성의껏 떠받드는 것을 의미하는 말이라고 할 수 있겠다.

▶ <8월 어느 날 저녁이었다. 자허는 달빛을 따라 책을 뒤적거리다가 밤이 이슥해 지자 심신이 피로해서 책상의 의지하여 스스로 잠이 들고 맞았다. 별안간 몸이 가벼이 떠오르며 아득한 것 위로 너울너울 날았다. 그는 온몸이 서늘한 바람을 타고 치솟은 듯도 하고 날개가 돋쳐서 신선이 된 것도 같았다.

그가 가다가 한 곳에 머무른즉 강 언덕 위였다. 사면을 두른 듯한 긴 강은 굽이굽이 흐르고 모든 산은 어지러울 정도로 높이 솟아 있었다. 때는 벌써 밤이 깊었는데 모든 소리는 숨을 죽이고 고요했다. 달빛은 낮처럼 밝았으며 물빛은 입을 편 듯하고 바람은 갈잎을 울리고 이슬은 단풍 숲에 뚜욱뚜욱 떨어지곤 했다.

그가 수심 어린 눈을 들어보았으나 마치 천번의 불평한 기개를 품은 듯 싶었다. 그는 그제야 휘 하고 긴 휘파람 소리를내며 시 일절을 낭랑한 목소리로 읊었다.

  원한은 사무쳐서 강물마저 예지 않고
  갈꽃도 단풍잎도 우수수 우는구나
  이곳은 분명히 장사(長沙)의 언덕이라
  달빛은 희밝은데 임은 어디 거니나뇨

좌우를 돌아보며 바장이고 있을 즈음에 별안간 발자국 소리가 먼 곳으로부터 가까이 들려왔다. 얼마 아니 되어 갈꽃 깊은 곳에서 아름다운 사내 하나가 나타났다.

그는 야복(野服) 폭건(幅巾)을 썼으며 심신이 맑고 눈썹이 빼어나 옛날 수양산의 유풍(遺風)을 지녔다. 그는 자허의 앞으로 나와 읍하며 말했다.

"자허는 어찌 이렇게 늦게 오시는가?  전하께옵서 당신을 맞이하시려 하오."

자허는 그가 산귀신이나 물귀신이 아닌가 의아해서 한참 멍하니 답하지 못했다. 그러나 자허는 그의 얼굴이 호매하고 거동이 한아(閑雅)함을 보고는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마음속으로 그가 기특한 사내임을 칭송해 마지 않았다.

자허는 그때서야 그의 뒤를 따라 백여보를 걸어갔다. 정자 한채가 우뚝 솟아 강을 굽어 보고 있었다. 그 위에 어떤 분이 난간(欄干)에 의지하여 앉아 있는데 그 의관의 차림이 한눈에 벌써 임금이 틀림없었고 그 곁에는 다섯 사람이 모시고 있는데 모두 대부(大夫)의 옷을 입었으되 각기 계급 차이가 나타나 보였다.

그들은 대체로 이 세상의 호걸로서 용모가 당당하고 풍채가 늠름하여 그의 가슴에는 고마(叩馬) 도해(蹈海)의 뜻을 품고 뱃속에는 경천(擎天) 봉일(捧日)의 충성을 간직했으니 그들은 참으로 이른바 육척(六尺)의 고아를 부탁할 수도 있으려니와 백리(百里)의 사명을 맡길 만한 자들이었다.>

이 원생몽유록은 원호(元昊)가 일찍히 꿈속에는 단종(端宗)때의 사육신(死六臣)인 성삼문, 박팽년, 이 개, 하위지, 유성원, 유응부 그리고 그의 절친한 벗인 최덕지와 함께 단종을 모시고 영월(寧越)의 금강(錦江)위에서 제시를 읊어 서로 창수(唱酬)하고, 꿈이 깨자 곧 이 글을 써서 몽유록(夢游錄)이라 이름했으니 대체로 우언(寓言)이었다. 한때는 작자가 임 제(林 悌)로 알려졌었으나 이는 잘못된 듯하다.

[출전] 한문 단편소설 원생몽유록


※) 20200522_youtube.jpg 사자성어 성어TV성어낭독, 성어퀴즈



한국 Korea Tour in Subkorea.com Road, Islands, Mountains, Tour Place, Beach, Festival, University, Golf Course, Stadium, History Place, Natural Monument, Paintings, Pottery, K-jokes, UNESCO Heritage, 중국 Chin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J-Cartoons, 일본 Japan Tour in Subkorea.com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E-jokes, 인도 Indi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UNESCO Heritage, Tour Place,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Paintings,